‘지역-대학 협력의 대전환기 고등·평생교육정책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뉴스 제공
한국교육개발원
2023-11-30 09:30
진천--(뉴스와이어)--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직무대행 임후남)은 한국교육행정학회와 공동으로 2023년 12월 2일(토) 오전 11시부터 ‘지역-대학 협력의 대전환기 고등·평생교육정책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제203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평생연구본부에서 2023년 수행한 연구의 주요 성과를 토대로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마련함에 있어 주목해야 할 고등·평생교육정책의 세부 정책 과제와 이슈를 논의한다.

특히 이 포럼은 한국교육행정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행사로 추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기본연구 성과를 널리 확산할 뿐 아니라 지역 및 지방대학 정책에 대한 학계 및 관련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연구 성과 제고 및 후속 연구과제 발굴에 참고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됐으며, 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고등·평생교육연구본부 본부장의 사회로 2개의 발표 세션과 토론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청주대학교 조한상 교수가 ‘대학-지방자치단체 간 협력 강화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조옥경) 중 주요 내용인 ‘지자체·지역대학 협력의 법제도적 토대와 그 개선방향’을 주제로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 현황과 더불어 새로운 방향의 정책 수립에 관한 쟁점 및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두 번째 발표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이정우 부연구위원이 ‘고등교육에서의 성인학습자 재교육 현황과 개선과제: 지역 대학 중심으로’를 주제로 지방대학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교육 수요인 성인학습자 재교육의 현황과 정책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토론 세션은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센터장, 충남대학교 김규용 교수, 한남대학교 심우정 교수, 충남대학교 이은정 교수 등 총 4명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종합토론을 통해 지역-대학 협력의 대전환기 고등·평생교육정책의 주요 이슈와 개선 방향 설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포럼을 통해 지역과 지방대학의 상생·발전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와 전략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이 주도하는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교류의 장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첨부자료:
20231202 KEDI 교육정책포럼(고등평생교육정책의 혁신과제).hwp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연락처

한국교육개발원
홍보자료실
한지연
043-530-92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