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최중증 장애인 주거지원 서비스 지원 사업 진행

복합 욕구 사례의 문제 상황 개선을 위한 다학제적 컨설팅 지원

개인별 지원계획 점검 통한 도전적 행동의 원인 및 솔루션 제시

수원--(뉴스와이어)--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복합적 문제가 있는 최중증 장애인들의 지역 사회 기반으로 한 주거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보건 및 의료, 특수교육, 작업치료, 언어치료, 사회복지 등 다학제적 전문가 인력풀을 구성해 장애인 당사자의 주거지원 서비스 지원 계획 수립을 위해 체계적으로 운영됐다.

작업치료와 행동발달 분야의 전문가를 컨설턴트로 초빙, 당사자 1:1 관찰 및 주변 돌봄 인력 인터뷰 등을 통해 사례 분석을 진행했으며 보건 및 의료 분야 전문가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해 복합적 문제가 있는 최중증 장애인의 의미 있는 삶의 변화를 위해 노력했다.

이를 통해 도전적 행동 및 수면 장애 등을 겪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생활 패턴과 환경 등을 컨설턴트들이 살피고 분석해 환경을 구조화하고, 돌봄 인력의 교육을 진행해 당사자가 안정적이고 보통의 삶을 유지하게 되는 성과를 얻었다.

누림센터는 컨설팅을 통해 △당사자 관련 기관 및 종사자들 간 연계 체계 구축 △복합적 상황 개선을 위한 다학제적 컨설팅·교육 지원 △문제 상황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 방법 등을 통해 개인별 자립지원 서비스를 위한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앞으로도 누림센터는 장애인 당사자가 가진 다양한 장애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개인별 자립지원 서비스를 위해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소개

“경기도 장애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 지원하겠습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은 장애인의 선택과 권리를 존중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동반자적 역할 수행과 경기도 장애인 복지 발전에 미래를 열어가는 전문 기관이다. 경기도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복지 서비스의 전문성을 증진해 내실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경기도가 설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ggnurim.or.kr

연락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기획홍보팀
유현아 담당
031-299-5013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