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2024년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시행

뉴스 제공
SK그룹
2023-12-07 14:04
서울--(뉴스와이어)--SK그룹이 2024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SK는 7일 그룹 최고 협의 기구인 SK수펙스추구협의회를 열어 의장 등 신규 선임안을 의결하고, 각 관계사 이사회에서 결정한 대표이사 등 임원인사 내용을 공유 및 협의했다고 밝혔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는 이날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을 임기 2년의 새 의장으로 선임했다. 최창원 부회장은 2007년 SK케미칼 대표이사 취임에 이어 2017년 중간 지주회사인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를 맡아 SK의 케미칼, 바이오 사업을 이끌고 있다.

SK그룹은 최창원 의장 선임에 대해 “최 부회장이 앞으로 각 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과 그룹 고유의 ‘따로 또 같이’ 경영 문화를 발전시킬 적임자라는 데 관계사 CEO들의 의견이 모아져 신임 의장에 선임됐다”고 밝혔다.

각 관계사는 이사회를 열어 SK 사장에 장용호 SK실트론 사장을, SK이노베이션 사장에 박상규 SK엔무브 사장을, SK실트론 사장에 이용욱 SK 머티리얼즈 사장을, SK에너지 사장에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를, SK온 사장에 이석희 전 SK하이닉스 사장을 선임했다.

또한 SK 머티리얼즈 사장에 김양택 SK 첨단소재투자센터장이, SK엔무브 사장에 김원기 SK엔무브 그린성장본부장이 각각 보임됐다.

2017년부터 수펙스추구협의회를 이끌어 온 조대식 의장과 장동현 SK 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거나 자리를 옮긴다. 박 부회장 퇴진으로 SK하이닉스 곽노정 사장은 단독 대표이사가 됐다.

조대식 의장은 SK 부회장으로서 주요 관계사 파이낸셜스토리 실행력 제고, 글로벌 투자 전략 등을 자문하며 그룹 성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장동현 부회장은 SK 부회장직을 유지하면서 박경일 사장과 함께 SK에코플랜트 각자 대표(부회장)를 맡으며, 성공적 IPO 추진을 목표로 사업영역 고도화 등에 힘쓸 계획이다.

김준 부회장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직을 유지하면서 경륜과 경험을 살려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지속해서 기여하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박정호 부회장은 SK 부회장과 SK하이닉스 부회장으로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 AI 얼라이언스(Alliance)를 이끌며, AI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 주력한다.

SK그룹은 각 사가 오랜 시간 그룹 차원의 차세대 CEO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새 경영진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준비된 인사’를 한 것이라며, 부회장급 CEO들은 계속 그룹 안에서 그동안 쌓은 경륜과 경험을 살려 후배 경영인들을 위한 조력자 역할 등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연스럽게 이뤄진 큰 폭의 세대교체 인사는 각 사가 지정학적 위기와 국내외 경기침체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각 분야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지속 성장하기 위한 새로운 전환점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수펙스추구협의회 인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는 최창원 의장 선임 외에 지동섭 SK온 사장을 SV위원회 위원장에,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 사장을 거버넌스(Governance)위원회 위원장에 각각 신규 선임했다.

지동섭 신임 SV위원장은 SK온의 배터리 사업을 이끌어 왔다. 정재헌 신임 거버넌스위원장은 SK스퀘어 투자지원센터장을 지냈고, SK텔레콤 대외협력담당을 겸임할 예정이다.

SK그룹은 이번 협의회 인사는 급변하는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SK 관계사들이 ‘또 같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영 인프라 구축 및 변화관리 구축에 방점을 뒀다고 밝혔다.

인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의장 신규 선임
-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 위원장 신규 선임(2명)
- SV위원회 위원장 : 지동섭 사장
- Governance위원회 위원장 : 정재헌 사장

◇ 임원 신규 선임(2명)
- 서은규
- 차국철

주요 관계사 인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CEO 세대교체를 통해 ‘준비된 CEO’ 선임
- CEO 변경 : 7개 사(SK, 이노베이션, 에너지, 엔무브, 온, 실트론, 머티리얼즈)
- 신규 선임 CEO 3명(머티리얼즈 김양택, 엔무브 김원기, 에너지 오종훈) 모두 ELP 수료
※ ELP(Executive Leader Program) : 그룹 차원의 차세대 CEO 육성 프로그램

2. 글로벌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다수 관계사가 조직을 효율화하고 임원 규모를 축소함
- 신규 선임 임원은 총 82명(12/7 현재) : 2023년 145명, 2022년 165명, 2021년 107명
- 전체 신규 선임 임원 수는 그룹 경영전략인 ‘파이낸셜스토리’ 실행력 강화를 위해 기업별로 인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른 것임.

3. 신규 선임 평균 연령: 만 48.5세(2023년 만 49.0세 / 2022년 만 48.5세 / 2021년 48.6세)

4. 최연소 임원
- 최윤정(1989년생, SK바이오팜 사업개발본부장)

5. 여성 임원 선임 지속 확대
- 이번 8명 신규 선임(2023년 10명 / 2022년 8명 / 2021년 7명)
- 총 여성 임원 수 34명(2021년)→43명(2022년)→50명(2023년) →53명(2024년)
※ 2023년 기준 전체 임원의 약 5.1% → 2024년 기준 전체 임원의 약 5.6% 예상

◇ 승진 인사
· 부회장: 없음
· 사장: 6명
- 김양택 SK주식회사 SK머티리얼즈 CIC 사업대표(현 SK 첨단소재투자센터장)
- 김원기 SK엔무브 대표이사 내정(현 SK엔무브 Green성장본부장)
- 김주선 SK하이닉스 AI Infra 담당(현 SK하이닉스 GSM담당)
- 류광민 SK넥실리스 대표이사 내정(현 SK주식회사 비서1실장)
- 오종훈 SK에너지 대표이사 내정(현 SK에너지 P&M CIC 대표)
- 정재헌 SK텔레콤 대외협력 담당(현 SK스퀘어 투자지원센터장)

웹사이트: http://www.sk.co.kr

연락처

SK그룹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팀
김대건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SK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