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도시 문화생태계 구축 위한 ‘화성ESG메세나’ 공식 출범

12월 6일(수) 화성마을사랑방에서 창립포럼 및 창립식 진행

뉴스 제공
화성시문화재단
2023-12-07 16:20
화성--(뉴스와이어)--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은 ESG와 메세나의 결합을 통한 도시 문화생태계 구축을 위해 화성ESG메세나(대표 송인현)가 12월 6일(수) 화성마을사랑방에서 창립포럼 및 창립식을 열고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화성 지역의 ‘ESG+메세나’ 실천으로 도시의 문화적 활력을 창조하는 데 앞장서기 위한 화성ESG메세나의 출범식에는 김미자 화성미술협회장, 박석윤 창문아트센터장, 신사임 화성음악협회장, 오현정 마을만들기 화성시민 네트워크 위원장 등 화성ESG메세나 임원진과 이은주 도의원, 박진영 도의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출범식과 함께 전 지구적 실천의 흐름을 소개하는 기조강연으로 고려사이버대학교 오수길 교수의 ‘ESG+메세나와 지속 가능 공동체’와 화성시 문화자치 총괄기획가를 맡고 있는 박승현 공익법인 문화공유 이사장의 세계적인 ‘ESG 메세나 도시’의 대표 사례가 소개됐으며, 화성 지역에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안하는 주제 발표를 통해 화성ESG메세나의 앞으로 활동 방향 및 비전을 공유했다.

화성ESG메세나가 출범하게 된 건 2년 전부터 지역에서 ‘메세나’를 주제로 다양한 연구 모임이 진행됐고, 이를 바탕으로 2022년 초 ‘화성시 시민중심 문화자치 조례’를 제정해 올해 ‘2023 경기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면서다. 특히 화성시문화재단이 든든한 힘이 돼줬다. 화성 문화자치의 핵심 사업은 ‘화성시민 문화기금’을 목표로 한 ‘화성메세나아트페어’ 개최다. 올 초 화성 지역 30명의 작가가 선정돼 12월 14일(목) 개막하는 아트페어는 화성ESG메세나가 공익적인 문화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열리는 문화행사다.

이번 화성ESG메세나 출범으로 화성 지역 시민·기업·예술가가 협력해 도시의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고양하는 도약의 계기가 될 지 주목된다.

화성시문화재단은 화성의 ESG+메세나 활동은 시민과 기업의 협력과 상생(Win-Win)을 통해 가능하다며, 기업이 ESG 경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과 시민이 지역 사회에서 문화적 삶을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 긴밀하게 연결돼 상호 발전으로 이어진다면 진정한 문화자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재단 문화정책기획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ESG+메세나 활동이란

ESG가 환경 보호(Environment)에 앞장서고, 사회공헌(Social) 활동을 하며, 협력을 통한 거버넌스(Governance)의 개선을 통해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것이라면, 메세나는 1967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생긴 ‘예술을 위한 기업 협회(Business Committee for the Arts)’의 명칭을 ‘메세나(Mecenat)’라고 칭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간 기업의 예술 지원 활동이다. 즉 ‘ESG+메세나’는 지속 가능한 도시의 문화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지역 사회 민간 스스로의 문화예술 실천 활동이다.

화성시문화재단 소개

화성시문화재단은 화성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만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 고유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개발, 지역 예술 활동 지원은 물론 공연, 축제, 전시 등 수준 높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동탄복합문화센터, 화성시미디어센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화성시 도서관 등 운영 시설과 찾아가는 문화예술 서비스로 화성시 전역에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와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cf.or.kr

연락처

화성시문화재단
경영지원팀
차영은 대리
031-8015-8112
이메일 보내기

문화정책기획팀
031-290-4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