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랩, 카이스트와 위성 발사 계약 체결

카이스트(KAIST) ‘네온샛-1(NeonSat-1)’이 2024년 상반기 NASA와 함께 일렉트론(Electron) 발사체 공유발사(rideshare) 미션의 주요 페이로드로 발사 예정

뉴스 제공
Rocket Lab USA, Inc. 나스닥 RKLB
2023-12-10 10:15
롱비치,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발사 서비스 및 우주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로켓랩 USA(Rocket Lab USA, Inc.)(나스닥: RKLB)(이하 로켓랩 또는 회사)는 2024년 상반기 공유발사(rideshare) 미션을 통해 카이스트(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KAIST)의 지구 관측 위성을 발사하기 위한 발사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카이스트의 ‘네온샛-1(NeonSat-1)’이 로켓랩 ‘일렉트론(Electron)’ 발사체의 주요 페이로드가 되며, 이 미션에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첨단 복합 태양 항해 시스템(Advanced Composite Solar Sail System, ACS3) 위성도 배치될 예정이다. 이 미션은 뉴질랜드의 로켓랩 발사대 1(Rocket Lab Launch Complex 1)에서 발사될 예정이다.

로켓랩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인 피터 벡(Peter Beck)은 “2024년은 일렉트론 발사 미션이 완전히 예약되어 역대 가장 바쁜 발사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번 미션과 NASA의 ACS3 우주선 발사를 결합하여 짧은 시간 내에 카이스트에 더 빨리 궤도에 도달할 수 있는 발사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카이스트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은 특권이며, 일렉트론을 통해 적시에 합리적인 가격의 출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카이스트 인공위성연구소(Satellite Technology Research Center, SaTReC) 한재흥 소장은 “로켓랩과의 협업을 통해 네온샛(NeonSat) 초소형 위성군집 프로그램의 첫 번째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네온샛-1은 고해상도 광학 위성으로, 향후 계획된 지구 관측 위성을 위한 기술 시연용으로 배치될 예정이다. 카이스트는 30여 년 전 한국 최초의 인공위성 ‘우리별 1호(KITSAT-1)’를 개발해 성공적으로 발사한 한국의 선도적인 과학 및 기술 연구기관이다.

일렉트론을 통해 발사하는 것 이외에도 로켓랩의 수직 통합 우주 시스템 전략의 최신 시연에서 카이스트의 네온샛-1은 로켓랩의 MLB 위성 분리 시스템을 사용할 예정이다.

로켓랩 소개

로켓랩은 발사 및 우주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로켓랩의 ‘일렉트론’ 발사체는 미국에서 매년 두 번째로 많이 발사되는 로켓으로, NASA, 미 공군, DARPA, NRO 등 상업 및 정부 파트너를 위해 171개 이상의 위성을 궤도에 올렸다. 로켓랩은 또한 ‘HASTE’ 발사체를 통해 궤도 이하의 극초음속 발사 능력도 입증한 바 있다. 로켓랩은 일렉트론의 심도 있는 유산을 바탕으로 군집 배치 및 행성 간 미션에 적합한 13톤급 재사용 가능한 첨단 발사체인 ‘뉴트론(Neutron)’을 개발 중이다. 로켓랩은 또한 첨단 위성, 비행으로 입증된 하위 시스템 및 우주선 부품을 공급하는 최고의 공급업체이기도 하다. 구성 요소 수준에서 로켓랩의 우주선 기술은 우주 태양광 발전, 복합 구조물, 비행 소프트웨어, 별 추적기, 리액션 휠, 분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로켓랩의 위성 기술과 부품은 전 세계 1700개 이상의 위성 미션에 사용되었다. www.rocketlabusa.com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에는 1995년 증권민사소송개혁법(Private Securities Litigation Reform Act of 1995)의 의미 내에서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당사는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에 1933년 개정된 증권법(이하 증권법) 제27A조 및 1934년 개정된 증권거래소법(이하 거래소법) 제21E조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에 대한 세이프 하버 조항이 적용될 것을 의도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 진술을 제외하고, 발사 및 우주 시스템 운영, 발사 일정 및 시간대, 안전하고 반복 가능한 우주 접근성, 뉴트론 개발, 운영 확장 및 비즈니스 전략 등에 관한 진술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모든 진술은 미래예측진술이다. ‘믿다’, ‘~일 수 있다’, ‘~일 것이다’, ‘추정하다’, ‘잠재력’, ‘지속하다’, ‘예상하다’, ‘의도하다’, ‘기대하다’, ‘전략’, ‘미래’, ‘~일 수 있다’, ‘~일 것이다’, ‘계획하다’, ‘목표하다’ 및 이와 유사한 표현은 미래예측진술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지만 모든 미래예측진술에 이러한 단어나 표현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이러한 진술은 약속이나 보장이 아니며, 실제 결과가 이 보도자료의 미래예측진술에서 명시되거나 암시된 미래의 결과, 성과 또는 업적과 실질적으로 다르게 만들 수도 있는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 불확실성 및 기타 중요한 요인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2022년 12월 31일 마감 회계연도에 대한 10-K 양식의 연례 보고서에 포함된 요인, 위험 및 불확실성이 포함되나 이에 국한되지 않으며, 이러한 요소는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하는 기타 서류에서 수시로 업데이트될 수 있고, SEC의 웹사이트(www.sec.gov) 및 웹사이트의 투자자 관계 섹션(www.rocketlabusa.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은 본 보도자료의 미래예측진술에 표현된 결과와 실질적으로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이 보도자료 발표일 기준으로 경영진의 추정치를 나타낸다. 당사는 향후 어느 시점에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을 업데이트할 것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후 사건으로 인해 당사의 견해가 변경되더라도 업데이트할 의무를 지지는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rocketlabusa.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로켓랩(Rocket Lab)
뮤리엘 베이커(Murielle Baker)
media@rocketlabu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