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다자간 MOU 체결

환경부, 수자원공사, 글로벌녹색성장기구, SK E&S와 COP28 기간 중 두바이에서 협약 체결

국내 수소 선도 사례 공유 통해 글로벌 수소 생태계 성장 및 기후변화 적극 대응 목표

현대자동차, 바이오가스 활용한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사업 소개 및 조사 연구 지원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각 제공 사례 포함한 평가 보고서 발간해 국제 사회에 확대 적용 노력

뉴스 제공
현대자동차 코스피 005380
2023-12-10 12:56
서울--(뉴스와이어)--현대자동차가 국내 수소 생태계 선도 사례 공유를 통해 글로벌 수소 사회 전환에 힘을 보탠다.

현대자동차는 12월 8일(금)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가 개최 중인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시티에서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1], SK E&S와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COP(Conference Of the Parties) : 1992년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기후변화협약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진행하는 회의로, 기후변화협약 가입 국가 199개국이 참여한다. 올해 28회차를 맞이하는 COP28은 11월 30일(목)부터 12월 12일(화)까지 진행된다.

이날 체결식에는 현대차 글로벌수소비즈니스사업부장 박철연 상무, 환경부 한화진 장관,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아르미다 알리샤바나 사무총장, 한국수자원공사 오은정 환경에너지본부장,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신경남 사무차장보, SK E&S 수소사업개발그룹장 소유섭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에서 진행 중인 수소 생태계 구축 선도 사례를 국제 사회에 공유함으로써 전 세계 수소 생태계를 빠르게 성장시키고, 기후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SK E&S는 각 제공 사례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지원하며,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는 이를 토대로 평가 보고서를 발간해 해당 사례들이 국제 사회에 공유 및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협약에서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프로젝트인 ‘Waste-to-Hydrogen’을 소개하고, 해당 사업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적용하는데 앞장선다.

‘Waste-to-Hydrogen’은 음식물 쓰레기, 하수 슬러지, 가축 분뇨 등과 같은 폐기물에서 추출된 메탄을 정제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한 후 수소에너지로 자원화하는 현대차의 청정 수소 생산 및 활용 모델이다.

수소 생산 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도 버려진 폐기물을 활용해 지역 단위의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수소 생산, 운반, 저장 과정의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수소 자원의 독립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대차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모델의 이점을 널리 알리고,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본격 전개해 글로벌 수소 사회 구현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수소차 보급 및 충전소 생태계 구축 사례 △한국수자원공사는 소수력 발전을 활용한 수송용 수소 생산 및 활용 사례 △SK E&S는 액화수소 생산 및 활용 사례를 국제기구 보고서 발간을 위해 제공하고 해당 사업모델의 글로벌 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모델은 국내에서 이미 사업화된 친환경 수소 생산 방식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Waste-to-Hydrogen 사업을 해외 시장에도 전개함으로써 글로벌 수소사회 내 순환경제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올해 6월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그룹의 여러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수소사업 툴박스(Toolbox)’ 구축 추진 계획을 발표하는 등 탄소중립 및 수소 생태계 비전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1] 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녹색 성장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자문 제공, 경험 공유, 녹색성장 경제모델 제시를 주 업무로 한다.

웹사이트: http://www.hyundai.com

연락처

현대자동차
홍보실
02-3464-8580
이메일 보내기

이 뉴스는 제공자가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뉴스와이어는 제공기관의 투명성을 확인하고 뉴스 내용의 오류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이 회사와 관심 분야의 보도자료를 메일과 RSS로 무료 구독할 수 있습니다. 구독하기>

뉴스 제공현대자동차

배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