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투알, 재난안전 메타버스 플랫폼 및 디지털트윈 개발

충북도 지능형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 사업 참여… ‘메타버스 개인화 앱’ 결실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 기여

뉴스 제공
엑스투알
2023-12-12 14:45
아산--(뉴스와이어)--메타버스 솔루션 전문 기업 엑스투알(대표 이석희)이 올해 말로 완료되는 충청북도의 ‘AI·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 사업’에서 핵심이 되는 재난안전 메타버스 플랫폼과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트윈 콘텐츠 설계 및 개발 과제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충북도의 ‘AI·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 사업’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메타버스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 지역 내 제조기업 근로자들의 산업재해와 이에 따른 작업 중단을 사전에 막아 안전한 근로 환경을 만들고 기업의 인적·물적 피해를 막는다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지능형 재난안전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목표로 엑스투알 등이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린광학 등 지역 중소 제조기업 10개사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끼임, 부딪힘, 떨어짐, 화재·폭발, 감전 등 5종의 중대재해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실증 작업을 도왔다.

실시간 통합관제 플랫폼, 지능형 산업안전관리 메타버스 플랫폼, 플랫폼 연계 AI솔루션 실증 등 3개 작업이 진행된 이 사업에서 엑스투알은 △메타버스 플랫폼 △디지털트윈 서버 △실증 기관별 월드 △산업재해 콘텐츠 등 4가지 분야 기술을 제공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디지털트윈이 구현된 메타버스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재난 상황을 체험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엑스투알은 이들 기술을 활용해 10개 실증 기업을 대상으로 한 재난안전 메타버스 기반 개인화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상황을 인식하고 분석해 예방하거나 조기에 경보하고, 위험 요소를 회피 및 개선하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석희 엑스투알 대표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제조업 디지털트윈 콘텐츠 분야 전문 기업으로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이번 과제 완료를 계기로 메타버스 수요가 늘고 있는 재난안전 분야 전시회 등에 참여하면서 판로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총 171억원이 투입된 충북도의 ‘AI·빅데이터·메타버스 기반 산업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 사업은 한신정보기술이 주관해 플랫폼 통합을 추진했으며, 참여 업체인 엑스투알 외에 한국플랫폼서비스기술이 AI 분야, 디엘정보기술이 에지 컴퓨팅을 담당했으며 그린광학 등 10개 기업이 실증 작업에 참여했다.

엑스투알 소개

엑스투알은 이석희 대표가 남서울대학교 가상현실학과 교수로서 교내 학교 기업을 2017년부터 이끌어오면서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AI) 솔루션, 확장현실(XR) 콘텐츠, 메타버스 플랫폼, 디지털트윈 플랫폼 등 콘텐츠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제조업 현장에 적용이 가능한 증강현실(AR)을 이용한 비상구 안내 시스템, 혼합현실(MR) 디스플레이 기반의 산업용 교육훈련 시스템, MR 디스플레이 기반의 산업용 교육훈련 시스템, MR 디스플레이 기반의 산업용 교육훈련 플랫폼 등 독자적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x2r.kr

연락처

엑스투알 홍보대행
나스커뮤니케이션
한옥희 차장
02-336-30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