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림센터, 장애인 맞춤형 지원 위한 ‘사람중심계획 실천가’ 양성

사람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위한 전문 인력 양성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람중심’에 대한 이해 및 훈련

수원--(뉴스와이어)--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이하 누림센터)는 12월 6일 경기도 내 장애인 개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사람중심계획 실천가 양성’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은 11월 22일부터 12월 6일까지 총 29시간의 전문 연수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사람중심’에 대한 가치 형성부터 장애인복지 현장에서의 적용까지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교육은 ‘사람중심’의 현업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시설(기관)이나 팀 단위의 조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30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강의는 도내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가 이용인에게 ‘사람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람중심생각(PCT), 사람중심설명(PCD), 사람중심계획(PCP)의 이해와 사례 그리고 워크숍을 통한 실습 등으로 진행됐고, 삼육대학교 윤재영 교수를 주축으로 PCT 트레이너(발행처: 미국 SDA(Support Development Associates))인 전문 강사들이 참여했다.

한 교육생은 이번 교육을 통해 사람중심의 가치와 함께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들을 알게 됐고, 더 이용인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며 누림센터와 강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누림센터는 이 밖에도 이러닝 ‘사람중심의 사회서비스를 위한 기초’ 개발·운영 및 ‘사람중심계획 실천 교육’ 등 ‘사람중심’ 가치의 확산 및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람중심’의 장애인 개인예산제 등 직면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관련 교육을 추가 기획,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소개

“경기도 장애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 지원하겠습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은 장애인의 선택과 권리를 존중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동반자적 역할 수행과 경기도 장애인복지 발전에 미래를 열어가는 전문 기관이다. 경기도민의 다양한 복지 수요에 부응하고 복지서비스의 전문성을 증진해 내실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가 설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ggnurim.or.kr

연락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
기획홍보팀
유현아 담당
031-299-50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