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경영 우수 브랜드에 대한 정부 포상 ‘제2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비비고(CJ제일제당) 대한민국브랜드대상 대통령상, 하나투어(하나투어) 국무총리상 수상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23-12-13 17:00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 주최,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조동성) 주관의 ‘제23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KOREA brand AWARDS)’ 시상식이 12월 13일(수) 노보텔 앰서더 강남(강남구 봉은사로 130)에서 진행됐다.

올해 25회를 맞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우수 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에 대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관련 정부 시상이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산업정책연구원이 2023년 6월 업무표장 등록을 마치고, 독점적 사용 권한을 확보했다.

2023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K-푸드(Food) 식문화를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전파하는 미션 아래 2023년부터 글로벌 브랜드로 새롭게 포지셔닝해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비비고(CJ제일제당)’가 받았다. 비비고는 한식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케이팝(K-POP), 케이콘텐츠(K-Contents),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문화를 통해 브랜드를 전파해 브랜드 자산을 구축했으며, 주요 해외 진출 국가인 미국, 유럽, 일본, 베트남, 중국 등에서 한식 인지도 제고에 기여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은 여행 상품 브랜드인 ‘하나투어’가 차지했다. 하나투어는 브랜드 변화와 재도약을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리뉴얼하고 기존 브랜드 운영 조직을 고객경험본부로 확장해 고객 중심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패키지여행 ‘하나팩 2.0’을 선보이면서 고객의 가치와 권리를 증진하는 새로운 여행의 변화를 주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경상남도 통영시의 ‘Tonight Tongyeong’, 고양국제꽃박람회의 ‘고양국제꽃박람회’, 제주항공의 ‘제주항공’, 크레텍책임의 ‘크레텍책임’, 티머니의 ‘티머니’, HD현대인프라코어의 ‘디벨론(DEVELON)’이 선정됐다.

경남 통영시의 Tonight Tongyeong은 국가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사업에 대한민국 제1호로 선정돼 슬로건 ‘Tonight Tongyeong’을 활용한 포토존 조성 및 굿즈 제작을 통해 통영 야간관광에 대한 홍보와 강구안 야간경관 개선 등 한국관광공사 연계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고양국제꽃박람회는 화훼 소비·수출이 감소하는 화훼 산업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외 비즈니스 지원, 국내 신품종, 국내 지역 우수 화훼를 전시해 바이어와 관람객들에게 화훼에 대한 관심과 경쟁력을 유도하고 화훼 소비를 촉진해 화훼 농가들의 수익 증대를 도모함으로써 화훼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주항공은 비즈라이트 좌석 도입(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 등 고객의 행복한 여행 경험을 위한 대표적인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K-컬처 홍보에도 앞장서 왔으며, 그린스타 5년 연속 1위로 ESG 경영도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크레텍책임은 산업공구업계 유통 질서 확립 및 표준화를 통한 업계 전체의 성장 및 발전에 기여했으며, 표준가격표인 ‘한국산업공구보감’에 50여 년의 축적된 노하우를 집대성해 산업공구의 지식 및 정보체계를 업계에 확산, 바코드 부착을 선도하고 자동물류 시스템을 정착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티머니는 ‘Mobility’와 ‘간편결제 플랫폼’ 영역에서 우수한 품질 수준의 서비스 사업자로서 지위를 강화하고 있으며, Mobility 영역에서는 개방형 교통정보 플랫폼을 확보하고, 간편결제 플랫폼 영역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모바일 결제를 통한 더 쉽고 안정적인 간편결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HD현대인프라코어의 디벨론은 국내에서는 국내 건설기계 업계 최초로 굴착기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하고 홈쇼핑, 주유소를 통한 굴착기 판매 등 혁신적 방법의 판매 시도를 진행했으며, 해외 각국에서도 디벨론 브랜드로 로컬 전시회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정책연구원 이사장상은 아모레퍼시픽의 ‘아이오페’와 LG전자의 ‘LG프라엘’이 수상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아이오페는 피부 생명공학에 기반한 솔루션을 통해 기존에 제한적이던 고효능 안티에이징 성분을 누구나 제약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능성 화장품으로 개발, 1996년 론칭 이후 지금까지 혁신적인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LG전자의 LG프라엘은 2017년 브랜드 론칭 후 국내 뷰티케어 시장 크기 확대 및 활성화에 이바지했으며, 개인용 의료기기 영역에 진입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2023년에는 프리미엄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로 비전을 재정립하면서 직영 몰 오픈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 진출해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시상에서는 전사적 차원에서 브랜드 경영 및 조직 체계를 구축해 조직 구성원들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 및 몰입 수준이 높으며,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환경 변화에 맞게 꾸준히 브랜드를 혁신한 브랜드들이 좋은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올해는 국민 체감도 조사를 확대해 브랜드 평가에 대한 국민의 참여 기회를 넓혔다.

산업정책연구원 소개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 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 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 자문 그리고 정부 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정부시상 담당
여현지 연구원
02-360-07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