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이달 14일 ‘호주 ESG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 발간

호주 ESG 정책 및 주요 사례 제시를 통해 국내 기업 호주 진출 지원 강화

뉴스 제공
KOTRA
2023-12-14 11: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14일 ‘호주 ESG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호주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에 생생한 현지 ESG 동향과 호주 기업의 ESG 경영 사례, ESG를 활용한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 등을 제시한다.

전 세계적으로 ESG는 기업과 정부의 주요 의제로 자리 잡고 있다. 유럽연합(EU), 미국, 아시아 주요 국가는 △기후변화 대응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사회적 평등 및 포용 △기업의 투명한 지배구조 등에 대해 새로운 정책과 조치를 내어놓고 있다.

특히 호주는 △기후 변화 대응 △재생 에너지 사용량 확대 △성평등 및 원주민·이민자를 고려한 다양성 강화 △투명한 기업 운영에 관한 내용이 강조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에도 ESG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호주 ESG 동향을 종합적으로 전달하고 우리기업이 호주 진출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ESG 개념 및 글로벌 동향 △호주 연방정부 및 주(州) 정부별 ESG 정책 △호주 기업의 ESG 활동 △호주 ESG 투자 동향 등을 심층적으로 조사했다. 아울러 주요 호주 기업 ESG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보는 호주 ESG 활용 팁과 함께 ESG를 통한 우리 기업의 호주 진출전략 등도 담았다. 보고서는 KOTRA의 해외진출 정보제공 플랫폼인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ESG 경영의 모범 사례로 잘 알려진 LUSH 호주법인의 CEO 마크 콘스탄틴(Mark Constantine)은 “LUSH는 동물 실험 반대를 시작으로 인권 및 환경 보호 등으로 정책 범위를 확장해 현재 ESG를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며 “처음부터 완벽한 ESG 정책을 수립하기는 매우 힘들지만, 기업 고유의 ESG 정책을 정교하게 만들어 간다면 호주를 비롯한 글로벌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최규철 KOTRA 멜버른무역관장은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환경 속 ESG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해외 ESG 규제에 대한 정보 제공과 함께 ESG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아시아중아팀
홍창석 팀장
02-3460-766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