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글로벌 수직 농법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 발표

한정된 토지와 수자원으로 증가하는 세계 인구 식문제 해결을 위해 수직 농법이 부상

2023-12-20 09:23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글로벌 수직 농법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lobal Vertical Farming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많은 국가들이 인구 증가와 토지 및 물 부족, 그리고 전통적인 농업 방식에 대한 압력에 의해 수직 농법과 같은 새로운 농법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수직 농법이 신기술 도입과 재생 에너지원으로 최신 동향에 부합하고, 서비스형 농업(farming-as-a-service) 모델 도입과 녹색 채소에서 특화 작목으로 활용도가 확대되면서 앞으로 3~5년 사이 관련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화학 및 소재, 영양 산업부의 스므리티 샤르마(Smriti Sharma) 연구원은 “수직 농업이 아직은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에 국한돼 쓰여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은 더 높은 마진과 더 낮은 생산 비용을 보장하는 동시에 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 전체 비용은 줄이면서 수확량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수직 농업 기업들은 관련 부품 및 부자재 공급사와 협력해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제어 방식의 농작물 재배(CEA, Controlled Environment Agriculture)가 기존의 농법에서 발생되는 토지 및 물 부족 현상과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솔루션으로 꼽히고 있다. 정부와 비정부 기관들의 활동을 비춰볼 때, 특히 토지와 물이 제한된 지역에서 수직 농업 시스템에 대한 도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직 농법 산업 내 성장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략들이 요구된다.

· 종자 생산 기업은 수직 농업으로 재배 가능한 식재료 개발을 가속하기 위해 종자 품종에 대한 R&D에 투자.
· 수직 농업 관련 부품 제조사는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비, 특히 조명과 HVAC 시스템 R&D에 주력.
· IT 기업은 고도로 자동화된 자급자족 농장 개발을 위해 AI와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통합 플랫폼 개발에 투자.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frost.com

연락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홍보팀
이미옥 매니저
02-6710-20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