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 동박용 신소재 세계 최초 개발

뉴스 제공
LS전선
2023-12-20 15:27
안양--(뉴스와이어)--LS전선이 동박용 신소재를 개발, 상용화에 나서며 LS에코에너지의 희토류 사업 진출과 함께 친환경 소재 사업 확대에 나섰다.

LS전선이 동박용 구리 신소재 큐플레이크(CuFlake™)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동박의 원재료로 구리선 대신 구리 조각을 상용화하는 세계 첫 사례다.

큐플레이크는 동박 제조 과정에서 원재료의 가공 공정을 줄여 제조 비용을 대폭 절감하게 해 준다.

회사 측은 최근 동박 제조사와 샘플 테스트를 마쳤다며, 이르면 내년부터 상용화를 시작해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구리선은 스크랩(금속 부스러기)에서 불순물을 제거·세척하는 4~5단계의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이에 비해 큐플레이크는 스크랩을 용해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조각 형태로 만들어 동박 제조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구리선이 최상급의 스크랩만 사용하는 것과 달리 낮은 등급을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스크랩의 수급 문제를 해결해 준다.

LS전선은 60여 년간 케이블의 주요 원자재인 구리와 알루미늄을 연구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금속 가공 기술력을 갖고 있다며, 동박 소재/희토류/EV용 알루미늄 부품 등 친환경 소재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LS전선 뉴스룸: http://news.lscns.com

웹사이트: http://www.lscns.co.kr

연락처

LS전선
김광국 과장
02-2189-959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