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달팽이, 제2회 청각장애 수기공모전 시상식 개최

‘청각장애인으로서의 나의 삶’, ‘청각장애에 대한 경험’ 주제로 총 18작품 선정해 시상

뉴스 제공
사랑의달팽이
2023-12-28 08:30
서울--(뉴스와이어)--청각장애인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회장 김민자)는 생활정보신문 교차로(회장 구자범)와 함께 제2회 사랑의달팽이 수기공모전 시상식을 서울 중구 사랑의달팽이에서 12월 27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모전은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및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자 11월 한 달간 진행됐다.

대상은 이환희(가명) 씨의 ‘소리의 울림’이 수상했다. ‘소리의 울림’은 청각장애가 있는 화자가 아이의 순수한 사랑으로 성장하는 삶의 희망을 전해주는 이야기다.

최우수상은 김봉월 씨의 ‘걱정 마, 이젠 내가 더 귀 기울일게’와 홍진 씨의 ‘아버지의 날갯짓’이 받았다. 우수상은 김남화 씨의 ‘내 마음에도 ‘띵동’’, 박소라 씨의 ‘I love Me’, 심순자 씨의 ‘장애인도 일할 수 있다!’, 이미연 씨의 ‘제2의 인생, (인공)와우~ing!’, 최미성 씨의 ‘소리를 보는 동생’ 5작품이 받았으며, 입상 10작품 등 총 18개 작품이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 이환희 씨는 “글을 쓰면서 과거 청각장애인의 삶이 다시 떠올라 마음이 축축했지만 그런 과정이 있었기에 오늘의 내가 더 강하게 성장한 것 같다”며 “장애로 차별을 받으면 마음의 그늘이 짙어지곤 했는데, 누군가 나의 이야기로 청각장애인의 삶을 공감할 수 있다면 그걸로도 큰 위안이 될 것이다. 배려와 공감이 공존하는 편견없는 세상이 되길 바란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영운 사랑의달팽이 사무총장은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기존 청각장애인 가족 중심으로 진행하던 수기공모전을 이번에는 청각장애와 관련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대상을 확대해 더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다”며 “일상 속 다양한 이야기로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청각장애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해소하고 인식을 변화시키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수상작은 앞으로 사랑의달팽이 홍보 채널 및 교차로 등에 소개되며, 웹툰 등의 콘텐츠로 제작돼 청각장애 인식개선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사랑의달팽이 소개

사단법인 사랑의달팽이는 듣지 못하는 이들에게 소리를 찾아줘 잃어버렸던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는 복지단체다. 이를 위해 사랑의달팽이는 매년 경제적으로 소외된 청각장애인들에게 인공달팽이관(인공와우) 수술과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난청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 청각장애 유소년들이 어려운 악기를 다루면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클라리넷앙상블연주단’을 결성해 아이들의 사회 적응을 돕고 있다. 사랑의달팽이는 문화 행사를 통해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다 함께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인식전환사업도 함께 펼쳐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oree119.com

연락처

사랑의달팽이
대외협력실
양지혜 실장
070-4322-413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