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 복지업무 이 책 한 권이면 충분,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읍면동 복지매뉴얼 펴내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복지 지침과 정보시스템 활용법을 망라한 ‘업무에 바로쓰는 읍면동 복지매뉴얼’ 최초로 발간

전국 31명의 현직 사회복지직 공무원 참여, 12개 분야 500쪽 수록

2023-12-29 09:50
고양--(뉴스와이어)--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이하 한사연)는 ‘업무에 바로쓰는 읍면동 복지매뉴얼’을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하 인재원)과 협업해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사연 회원 소속 31명의 현직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직접 집필 이번 매뉴얼은 복지담당자의 8개의 주요업무분야 △기초생활보장 △차상위계층 △긴급지원 △보육 △아동청소년 △장애인 △노인 △찾아가는복지, 복지공무원으로서 알아야 할 4개 일반분야 △복지일반 △슬기로운복지공무원생활 △감사사례와 대응요령 △시설 보조금 업무와 회계 업무 요령을 500쪽에 걸쳐 총망라했다.

이 매뉴얼은 구성 측면에서 흩어져 있는 사업 부서별 지침 사항들을 업무 흐름, 지원 기준, 구비 서류 등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요약했을 뿐만 아니라 복지담당자가 실제로 처리해야 할 정보시스템(행복이음) 활용 절차와 업무 팁, 자주 묻는 질의까지 선배들의 노하우를 오롯이 담았다.

매뉴얼 발간 전 복지부 27개 사업부서에서 검수받아 공신력을 높였으며, 사전에 30여개 지자체 대상 ‘매뉴얼 사전 체험단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마쳤다. 테스트 결과 업무관련성(4.80점/5점)과 활용적합성(4.67점/5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체험참여자 중 한 명은 인수인계서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곧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개발돼 인상적이라는 호평을 남겼다.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이용규 회장은 “대한민국 공무원 중 매우 특이하게도 수습 직원일 때부터 바로 최상위 난이도 현장 업무에 투입돼 업무를 수행하는 자는 직렬이 사회복지직 공무원”이라며 “공공복지의 전문가로서 지자체 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라고 칭해지는 핵심 멤버들의 열정과 노하우로 가득한 이 매뉴얼은 8개월 동안 치열한 논의와 퇴고의 과정을 거쳐 탄생한 것이다. 한사연뿐만 아니라 공공복지를 수행하는 모든 이에게 큰 자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당 업무매뉴얼은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홈페이지(www.ksswa.or.kr),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콘텐츠 공유 플랫폼(보e다)’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소개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는 대한민국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공공사회복지행정연구와 사회복지정보 교류를 통한 지식 공유,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 향상을 꾀하고 사회복지 전달체계 구축을 통한 개혁자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국민의 참 복지를 실현하고자 설립됐다. 본회의 지부는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자치시 및 각도에 지방사회복지행정연구회를 두고 있으며, 지방사회복지행정연구회는 시군구 단위의 지회를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s://ksswa.or.kr

연락처

한국사회복지행정연구회
이용규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