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젠, 당뇨·비만 펩타이드 치료제 ‘AGM-217’ 일본 CRO와 비임상 동물독성시험 계약 체결

당뇨·비만 펩타이드 치료제 AGM-217을 일본 CRO 업체에서 비임상 독성시험 진행… 보유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 ‘박차’

뉴스 제공
애니젠 코스닥 A196300
2024-01-02 14:30
광주--(뉴스와이어)--펩타이드 바이오 소재 전문 기업 애니젠(코스닥 196300)이 최근 당뇨·비만 펩타이드 치료제 ‘AGM-217’의 비임상 동물독성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일본 CRO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애니젠의 펩타이드 신약 후보물질 AGM-217은 GLP-1 수용체에 결합하는 AGM-212와 인체 성분인 글루카곤(Glucagon)이 연결된 신규 펩타이드 컨쥬게이트(Conjugate)로, 인체 세포막에 존재하는 GPCR (G-Protein Coupled Receptor) 단백질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Glucagon)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시키는 신규 이중 길항작용제(Dual agonist)다.

AGM-217은 당뇨 모델동물(db/db mouse)에서 우수한 항당뇨 효능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비만 모델동물(DIO mouse)에서 기초 대사량 증가로 체지방 감소와 함께 열에너지 발생을 증가시킨다.

AGM-217의 체중감소 효과는 갈색 지방조직에서 지방산의 산화를 동반한 에너지 소비를 높이고, 동시에 백색 지방조직의 지방분해능을 증가시켜 체중이 줄어드는 것으로, 현대사회의 사회적 문제인 비만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 비만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다.

당뇨·비만 펩타이드 치료제로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빅토자(Victosa)와 삭센다(Saxenda)는 AGM-217과는 화학구조가 다른 리라글루타이드(Liraglutide)를 핵심약물로 사용하는데, 이 약물은 음식이 위장을 통과하는 속도를 늦춰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함으로써 식욕과 소화 기능을 억제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이에 반해 애니젠의 AGM-217은 GLP-1 수용체에 작용하는 리라글루타이드와 매우 비슷한 효과를 나타냄은 물론, 글루카곤(Glucagon) 수용체를 통한 체지방 감소를 동반한 생리작용을 추가로 나타냄으로써 인체 적용 시 GLP-1 수용체만을 표적으로 하는 빅토자와 삭센다 대비 더 향상된 항당뇨·비만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애니젠은 AGM-217 당뇨·비만 치료제는 일본에서의 독점적인 우선 판매를 위해 일본 펩타이드 전문 CRO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고, 2025년 초순쯤 동물독성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임상 효능시험을 완료한 궤양성대장염 펩타이드 치료제인 AGM-260, 표적항암 펩타이드 치료제인 AGM-331 등도 비임상 동물독성시험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른 시일 안에 동물독성시험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비임상 동물독성시험이 진행되는 당뇨·비만치료제 AGM-217의 개발 비용은 국책과제인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지원받고 있으며, 해당 과제를 통해 2022년 4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총 3년 9개월간 약 55억원의 연구개발비로 AGM-217 펩타이드의 비임상 독성시험 및 대량생산을 위한 공정개발연구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유일 펩타이드 우수 제조시설 GMP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애니젠은 국내외 대학, 연구소, 병원,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5000여종 이상의 펩타이드 바이오 소재를 독점적으로 개발해왔다. 이와 같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국내 제약기업에 원료의약품(API) 펩타이드, 그리고 국내 벤처기업 등에 신약개발용 펩타이드를 공급하는 위탁생산(CDMO)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난임치료제인 가니렐릭스(Ganirelix) 펩타이드 원료의약품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취득해 올해 매출증가가 예상되며, 글로벌 제약사로의 진출을 위해 원료의약품 의약자료(Drug Master File)를 2024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할 계획으로 현재 미국 인터켐 사와 DMF 자료를 검토 중에 있다. 또 이뇨방지 기능을 나타내는 인체 호르몬 바소프레신(Vasopressin)과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인 지코노타이드(Ziconotide)의 대량 생산을 위한 공정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애니젠 소개

광주광역시에 본사가 있는 애니젠은 2000년 설립돼 펩타이드 기반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2016년 기술특례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자체 보유한 독자적 펩타이드 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의학용, 연구용, 화장품용 펩타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제 제약기업, 벤처기업 등에 공급하는 CDMO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펩타이드 원료의약품 합성에서 펩타이드 기반 항암·항당뇨·진통 등의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nygen.com

연락처

애니젠
기획경영팀
신한휴
070-4331-518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