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otech, 2023년 바이오테크 부문 초기단계 투자 40% 감소

뉴스 제공
노보텍
2024-01-12 13:46
보스턴--(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중점을 둔 선도적인 바이오테크 전문 임상 시험 수탁 기관(CRO)이자 글로벌 역량을 갖춘 노보텍(Novotech)이 2023년 바이오테크 산업에 영향을 미친 파이낸싱 부문의 주요 변화를 분석한 ‘바이오테크 산업 환경의 탐색(Navigating the Biotech Landscape)’이라는 제하의 백서를 12일 발간했다.

※ 백서 전문 다운로드 : https://bit.ly/3SgcuE3

노보텍의 리서치 담당 애널리스트 팀이 작성한 이 전문 백서는 바이오테크와 바이오제약, 중소규모의 제약 임상 시험의 계획과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무료로 제공된다.

‘바이오테크 산업 환경의 탐색: 임상시험, 펀딩(자금 조달) 동향, 도전과제, 코로나19 국면 및 그 이후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2023)’ 백서는 바이오테크 임상시험에 대한 글로벌 금융 환경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거쳐 유의미하면서도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백서에서는 ‘경제적 난관, 치열한 경쟁, 끊임없이 진화하는 시장의 역학 관계, 규제환경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이 결합해 업계를 재편시키고, 민첩하게 대처하는 바이오테크 스타트업과 기존의 거대 제약업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선언하며 이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을 규명하고 나섰다.

백서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초기 단계의 바이오테크 기업들에 대한 투자는 2022년 대비 2023년 40%나 줄어들었다. 이는 2년 전과 비교해 55%나 감소한 전례 없는 하락폭이다. 이에 백서에서는 ‘이처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한층 개선된 임상 결과와 비용 절감을 보여주는 것이 제품 개발 성공의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게 됐다’고 결론 내렸다.

본 백서에서 규명한 주요 혁신적인 요소는 바이오테크 부문에서 디지털 변혁이 미치는 영향이다.

백서는 ‘자동화와 인공지능, 첨단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서 대규모 인력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다. 디지털화로 인해 프로세스가 간소화됐고, 일자리도 줄어들게 됐다. 화이자가 디지털화를 목표로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 것이 이 같은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밝히고 있다.

노보텍의 연구팀이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는 아래의 결과를 포함해 가장 큰 난관에 봉착한 업계와 바이오테크 분야, 관련 지역의 재정 상황에 대해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 2022년 제약 및 바이오테크 산업에서 감원조치가 시행됐으며, 이는 보다 간소화된 인력운용으로 변화하는 추세를 보여준다.
· 2023년에는 금리 인상으로 인해 초기 단계의 투자가 40% 줄어들었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후기 단계의 개발 쪽에 포커싱되도록 영향을 미쳤다.
· 이 같은 변화를 가져온 주요 원인으로는 팬데믹의 지속, 특허 만료, 경쟁 심화, 임상시험 실패 등이 지목된다.
· 주요 기업들이 경제적 난관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수백, 수천 명 규모의 정리해고를 단행하게 됐다.
· 바이오테크 벤처 캐피털(VC) 자금은 2021년까지 증가세를 보였지만 그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고, 미국이 펀딩(자금 조달) 거래를 주도했다.
· 전반적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 임상프로젝트, 시리즈 A 및 B라운드, 종양학 연구에 전체 자금이 집중됐다.
· 특허 만료가 임박해지면서 유망한 후보의 개발단계(파이프라인)를 보유하고 기업가치가 높은 소규모의 혁신 바이오테크 기업에 대한 인수가 이뤄지고 있다.
· 비만 및 당뇨병 치료제, 항염증제, 암 치료제에 대한 높은 수요가 존재한다.
·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이 혁신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되기는 했지만 바이오로직스 부문(생물제제)과 저분자 의약품 임상시험은 2019년과 202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CAGR)이 두 배 가량 증가했다. 이 분야의 몇 가지 주요 이슈는 아래와 같다.

·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바이오로직(생물제제) 부문 자금 조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바이오로직스 부문은 2019년과 2022년 사이 저분자 임상시험의 성장세를 추월했다.
· 미국, 캐나다, 유럽이 바이오로직스와 저분자 임상시험 점유율 기준으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바이오로직스 임상시험은 주로 중국과 호주, 일본, 한국이 주도하고 있다.
· 유전자 편집 및 유전자 기술은 바이오로직스 분야에서 혁신적인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백서에서는 ‘신생 기업에 대한 1억5000만달러 이상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블록버스터급 시리즈 A펀딩 라운드의 시대는 이제 저물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종양학 부문 투자는 시리즈 B 라운드 이상에서 마무리되고 있으며, 이는 해당 업계에서 이뤄지는 주요 거래의 약 60%를 차지할 만큼 전반적인 투자 트렌드가 변화를 맞고 있다’고 결론 내리고 있다.

노보텍은 미국과 그레이터 차이나, 한국, 호주, 뉴질랜드, 유럽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34개의 사무소를 운영 중이며, 3000명 이상의 임직원이 함께 하고 있다.

CRO 전문기업인 노보텍은 미국과 유럽 전역의 바이오텍 고객들에게 임상 초기에서부터 후기 단계에 이르는 고유하고 독보적인 CR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거지에 해당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고품질의 신속 임상시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왔다. 또 지난 3년여 동안 주요 연구 기관과 50건에 달하는 파트너십(Leading Site Partnership)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계 기관과의 협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1997년 설립된 노보텍은 풀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이며, 모든 단계에서 진행 중인 첨단 및 신규 치료제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기 위해 바이오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에 주력하고 있다.

노보텍은 업계를 선도하는 공로를 인정 받아 수많은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다. CRO 리더십 어워드 2023(CRO Leadership Award 2023)에 선정됐으며, 아시아-태평양 세포 및 유전자 치료 임상시험 우수상(Asia Pacific Cell & Gene Therapy Clinical Trials Excellence 2023)과 올해의 아시아-태평양 CRO상(Asia-Pacific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Company of the Year Award)을 2006년 이후부터 수상했다.

노보텍은 연구소, 임상 1상 시험 기관, 약물 개발 컨설팅 서비스, FDA 규제 전문성을 갖춘 임상 CRO 기업으로 1상에서 4상까지의 임상시험과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를 포함해 5000건 이상의 임상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전 세계 34개 지역에 걸쳐 3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전략 파트너로 선택받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전문가팀에게 직접 문의하고 싶다면 노보텍 홈페이지(www.Novotech-CRO.com)를 방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s://novotech-cro.com/welcome

연락처

노보텍
데이비드 제임스(David James)
호주(AU): +61 2 8218 2144
미국(USA): +1 415 951 3228
아시아(Asia): +65 3159 342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