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슨, 고효율 500배 집광 태양전지 국제개발 협약
국내 최초로 국제공동연구개발과제로 추진되는 ‘고효율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이스라엘 IAI사가 개발하여 우주위성체에 적용한 태양광발전기술을 상업용 발전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으로, 태양광을 반사경으로 500배 집광하여 정밀한 태양추적시스템을 통해 태양전지판에 비춤으로써 기존 태양광발전(PV)시스템의 500분의 1 크기에 해당하는 태양전지판으로도 더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최근 수급불안정 현상을 보이고 있는 태양전지판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음은 물론 추가로 분당 45℃온수 12리터를 얻을 수 있는 매우 경이적이고 경제적인 태양광발전시스템이다.
회사관계자에 따르면 이스라엘의 IAI사는 미사일 방어시스템, 조기경보기 등을 생산하는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분야 이스라엘 최대기업으로 우주위성체에 적용한 각종 태양광발전 관련기술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 이번 협력과제사업을 통해 많은 기술력의 확보는 물론 단기간에 관련기술을 이용한 PV시스템의 제품화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의 태양광발전시스템 시장이 정부의 10만호 태양광 주택보급사업 계획에 따라 2012년까지 약 4조원 규모로, 대규모 집단 주거시설 및 민간 태양광발전소 등을 포함할 경우 약 13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하이테크 기술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된다.
※ 본 사업은 한국의 산업자원부와 이스라엘의 산업통상부가 공동으로 구성한"민간부문 산업의 연구 및 개발에 관한 양자 협력 협정"(담당기관: 한이재단)에 따라국내 최초의 국제공동연구개발과제로 추진된다.
유니슨 개요
유니슨은 2005년부터 국내 최초 및 최대 규모의 풍력발전단지인 영덕풍력, 강원풍력을 건설했다. 국내 최초로 750kW 기어리스 풍력발전기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후 2MW, 2.3MW, 4.2MW, 4.3MW, 4.4MW, 4.5MW 국산풍력발전기 라인업을 구축하고, 10MW 대형 해상풍력발전기를 개발중이다.
웹사이트: http://www.unison.co.kr
연락처
유니슨 경영기획팀 김종민 대리 02-528-86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