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영향개발협회 연구개발본부, 저영향개발 기반 친환경 소재 신기술 연구조합과제 킥오프 개최

포스코 연구조합과제로 픽슨, 세강스틸러스 등 9개 기관 컨소시엄 구성

친환경 소재로 저영향기법이 적용된 신기술 개발로 협력 및 성공 결의 다짐

국내 노후·손상 암거의 친환경 기반 보강공법 방향성 제시

2024-01-18 18:13
용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회장 최경영)는 연구개발본부(본부장 박세현 박사)가 18일 협회 회의실에서 ‘포스코 연구조합과제(주관연구책임자 안동욱 박사)’인 ‘파형강판 활용 노후 암거 구조보강 연구과제’의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의 주관 및 공동 연구진들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활용해 노후된 기존 암거의 보강 방식을 안전성과 구조적 안정에 초점을 두고도, 저영향개발 기반으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날 킥오프 회의에서는 한국저영향개발협회 특별위원회 토목 구조·지반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국내외 연구 동향 및 나아가야 할 방향 등 의견도 들었다.

특히 특별위원회 지반기술위원회 위원장인 한국도로공사 도종남 박사는 10년 이후 고속도로 지중구조물 절반 이상이 30년 이상 노후화 구조물로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면, 10년 이후부터 노후화로 유지관리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에 따라 기후위기 대응 기술에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저영향 기반의 유지관리공법이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려면 기술적 성능 검증과 관련 제도, 지침 등이 개선돼야 한다는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이 연구의 주관연구책임자인 포스코의 안동욱 박사는 제대로 된 보강공법이 연구돼 손상 부위의 강성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고, 효율적 시공절차서(안)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연구개발본부장인 박세현 박사는 협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저영향기법 주요 기술인 ①물순환 기술 ②기후위기 대응 기술 ③생태·환경 기술 ④자원순환 기술 ⑤솔루션 기술 ⑥기타 기술 등의 연구 결과를 통해 ‘생태·환경 기술분야’에서 생태 터널과 수로암거, 소규모 교량 등에 추가 적용될 수 있도록 가능성 검토에 노력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한국저영향개발협회 소개

한국저영향개발협회는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환경 오염에 대응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저영향 개발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적인 토지 이용을 도모하며 건강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해 국민 생활의 안전과 질적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8년 10월 30일 설립된 환경부 소관 비영리법인이다.

웹사이트: http://www.klida.or.kr

연락처

한국저영향개발협회
손하늘
031-895-5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