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R, 64억달러 규모 ‘아시아 태평양 인프라 II 펀드’ 모집 완료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를 위해 조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아시아 인프라 펀드

인프라 II 펀드 약정액의 과반인 10건 이상의 투자 및 약정 완료

뉴스 제공
KKR코리아
2024-02-01 15:43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투자회사 KKR은 미화 64억달러 규모의 ‘아시아 태평양 인프라 II 펀드(KKR Asia Pacific Infrastructure Investors II SCSp, 이하 본 펀드)’의 모집을 최종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본 펀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인프라 관련 투자 기회를 모색한다.

이 펀드는 모집 완료 시점 기준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를 위해 조성된 인프라 펀드 중 가장 큰 규모다. 본 펀드는 2021년 당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투자하는 인프라 펀드 중 최대 규모로 마감된 KKR의 첫 번째 39억달러 규모 ‘KKR 아시아 태평양 인프라 펀드(KKR Asia Pacific Infrastructure Investors SCSp)’의 후속 펀드다. 본 펀드 출범 후 KKR은 약 10건의 투자 프로젝트에 약정액의 절반 이상을 이미 투자 및 약정했다. KKR의 아시아-태평양 인프라 플랫폼은 2019년 조성 이후 운용자산(AUM)이 약 130억달러까지 성장했다.

데이비드 러보프(David Luboff) KKR 아시아-태평양 지역 공동대표 겸 아시아-태평양 인프라 총괄은 “인프라는 KKR의 글로벌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략의 핵심 중 하나로, 단기간에 아시아-태평양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확장한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성원에 감사를 표하며 성공적인 두 번째 펀드 모집을 완료한다”면서 “이번 펀드의 성공적인 투자 유치는 다중 자산 플랫폼으로써 주요 현지 시장에서의 입지, 다양한 지역 및 전략에 걸친 긴밀한 협업 능력을 통해 우수한 위험조정수익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KKR의 능력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신뢰를 보여준다. 투자자들의 적극적 참여는 아시아-태평양 인프라 부문의 장기적 성장 잠재력에 대해 KKR과 같이 확신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반증이다”고 말했다.

KKR의 인프라 투자 접근 방식은 아시아-태평양 전역의 시장마다 거점을 둔 각 현지 전담 투자 팀의 차별화된 투자 소싱 및 구조화 역량과 체계적인 투자 프로세스를 통해 이뤄진다. 본 펀드는 변동성이 낮고 하방이 보호되는 핵심 인프라에 초점을 맞추되 이에 그치지 않고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 많은 경험으로 숙련된 아시아-태평양 전담 팀, 그리고 오랜 가치 창출 실적 등을 활용해 해당 자산에 가치를 더하고 우수한 위험조정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펀드는 재생에너지, 전력 및 유틸리티, 상하수도, 디지털 인프라, 운송 등 광범위하고 다양한 섹터를 대상으로 투자한다.

하딕 샤(Hardik Shah) KKR 뭄바이사무소 소재 파트너는 “아시아는 국가 소비 및 생산성 증가, 급격한 도시화, 막대하게 늘어나고 있는 신흥 중산층 등에 힘입어 전 세계 성장의 60% 이상을 견인하고 있어 새로운 인프라와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며 “KKR은 이러한 배경이 인프라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보며, 아시아-태평양 전역의 핵심 인프라 개발 및 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는 투자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양한 KKR 서울사무소 파트너 겸 동북아 인프라 대표는 “어려운 거시경제 환경 속에서 투자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던 것은 각 나라의 특성과 사업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고도로 현지화된 KKR 팀의 강점과 글로벌 전문성 및 역량이 결합된 결과”라며 “본 펀드를 통해 한국 및 일본 인프라 부문에 대한 투자를 한층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 펀드는 다양한 기업, 연금, 국부 펀드, 보험사, 자산운용사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브랜든 도넨펠드(Brandon Donnenfeld) KKR 글로벌 고객 솔루션 매니징 디렉터는 “KKR은 수십 년간 쌓아온 밸류애드 투자 경험과 현지화된 팀, 하방 보호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된 인프라 투자 접근법을 구축해왔다.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지지를 받게 돼 영광이며, 앞으로도 투자자들을 위해 강력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KKR은 2008년 처음 글로벌 인프라 팀 및 전략을 수립한 이래로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인프라 투자자 중 하나로 활동해 왔다. KKR은 이 기간 약 80건의 인프라 투자에 약 560억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현재 약 90명의 전담 투자 인력으로 구성된 팀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이 펀드 모집에는 데비보이스 & 플림턴(Debevoise & Plimpton LLP)이 KKR을 자문했다.

KKR코리아 소개

KKR은 대체 투자 운용, 자본 시장, 보험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투자회사다. KKR은 신중하고 원칙에 입각한 투자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세계 최고의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고용하며, 포트폴리오 회사 및 사회의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매력적인 투자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한다. KKR은 사모 투자, 채권 및 실물자산 등을 투자 대상으로 하는 펀드에 투자하고 있으며,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전략적 파트너와 협업하고 있다. KKR의 보험 자회사는 Global Atlantic Financial Group의 관리 하에 퇴직연금, 생명보험 및 재보험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KKR의 투자 내용에는 KKR의 자금을 투자한 펀드 및 보험 자회사들의 투자 활동도 포함될 수 있다. KKR & Co. Inc.(NYSE: KKR)에 대한 추가 정보는 KKR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Global Atlantic Financial Group에 대한 추가 정보는 Global Atlantic Financial Group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Global Atlantic Financial Group: http://www.globalatlantic.com

웹사이트: https://www.kkr.com/ko?lng=1

연락처

KKR코리아 홍보대행
더시그니처
손재선 이사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