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청소년중앙연맹, 제34회 자유로미래로포럼 개최

홍양호 전(前) 통일부 차관 초청 특강 및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통일교육의 방향성’ 주제로 좌담회 진행

2024-02-05 14:58
서울--(뉴스와이어)--남북청소년중앙연맹(총재 정경석)이 2월 6일 오후 2시 서울유스호스텔 3층 맑은방(세미나실)에서 ‘제34회 자유로미래로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유로미래로포럼은 남북청소년중앙연맹이 2014년 9월 22일부터 개최해 온 행사로, 자유민주주의 신념에 따라 국내외 개인 및 단체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건강한 국가관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각계의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남북 문제 및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본래 창립 당시부터 100~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매월 시행해 왔으나, 남북 관계가 경색되고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참가 인원을 줄이고 개최 주기를 연 2회로 정하는 등 규모를 대폭 축소했다. 그러나 2023년도부터 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됨에 따라 올해부터 행사 진행이 정상화 될 예정이다. 다만 인원 축소는 그대로 유지해 참석자 간 소통이 원활한 좌담회 형식으로 포럼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포럼은 남북청소년중앙연맹 주최·통일한반도교육원 주관·통일부 후원으로 이루어진다. 특별 강사로 홍양호 전 통일부 차관을 초청한 가운데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통일교육의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통일(대북)정책의 변천과 내용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 △통일 교육의 방향성 △마무리 순서로 발표를 진행한 후, 발표 내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대화하는 상호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남북청소년중앙연맹이 진행하는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다.

· 통일 교육·국가관 교육·역사 교육 및 차세대 통일인 육성
· 통일·안보 현장 견학 통일관 및 국가관 함양
· 남북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 사업
· 청소년 통일백일장 전국 대회 개최 통일 비전 수립
· 통일문화예술교류 종합대전을 통한 민간 통일 운동 저변 확대
· 통일 대토론회, 통일 모의 국무회의, 통일 박람회, 통일 동아리 등 참여 프로그램 운영
· 통일·국가관, 역사관 콘텐츠 개발 및 교육 교재 발간
· 통일 전문가 양성 토론회 및 포럼, 워크숍 개최
· 청소년 및 통일 유공자 포상 사업
· 중앙연맹의 목적 달성을 위한 국제 교류 및 국내외 유관 단체와의 협력
· 중앙연맹 운영 및 사업 활동을 위한 기금 조성 사업
· 기타 중앙연맹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남북청소년중앙연맹 소개

남북청소년중앙연맹은 남북청소년 한민족공동체 동질성 회복을 목표로 한다. 또한 청소년의 투철한 국가관을 바탕으로 건전한 통일관과 역사관 및 세계관을 함양해 미래 통일 세대를 육성하고자 한다. 남북청소년중앙연맹은 정경석 총재가 1990년 5월 대한민국 정부의 대한민국 청소년 헌장 선포를 계기로 미래 통일 세대 육성을 위해 2000년 11월 설립했다. 정경석 총재는 1981년 4월부터 청소년 활동에 전념해 왔으며, 1995년 7월부터 연맹 설립을 추진했다. 남북청소년중앙연맹은 통일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최초로 설립된 통일 분야 청소년 전문 법인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snkycf.or.kr

연락처

남북청소년중앙연맹
김갑재 사무총장
02-757-224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