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뉴스 제공
2004-09-17 14:39
대전--(뉴스와이어)--철도청이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2004 행정기관 지식관리시스템(KMS)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상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6월 행정자치부가 '지식관리시스템(KMS)'을 도입한지 2년이상 된 29개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4 행정기관 지식관리시스템(KMS) 운영실태 평가'에서 철도청의 지식경영시스템 운영실태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유공직원에게는 대통령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철도청은 지난 '99년 12월에 정부기관 최초로 '지식경영시스템(KMS)'을 구축·운영한 이래 영업분야의 학습조 활동과 기술분야의 품질분임조 활동올 활발히 전개하여 올해 8월말 현재 지식등록건수가 무려 1만2천202건에 달하고 있으며, 그동안 지식경영 우수직원 142명을 배출하는 등 주목할만한 성장을 계속 해왔다.

또한, 철도청은 매년 지속적으로 지식경영시스템을 보완·개선하고 있으며, 특히, 2002년부터 지식경영시스템에 6시그마 기법을 도입하면서 지식의 승인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등 조직의 특성에 맞도록 발전시켜왔다.

금년에는 그간의 운영시스템을 토대로 '고품질 지식경영'의 활성화 위해 기존 우수직원에게 부여하던 '실적가점 제도'에서 한발 나아가 '우수창안지식'과 '올해의 최우수 지식인' 을 선정해 상금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등록된 지식의 정제활동(필터링)과 '지식승인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지식의 질적인 성장도 함께 도모하고 있다.

철도청의 이러한 모범사례는 이미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져 국세청, 조달청, 부산광역시, 경기도, 부천시, 부산교통공단, 한화그룹,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각종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체에서 끊임없는 벤치마킹 방문을 받고 있다.

철도청 관계자는 "그동안의 추진성과를 밑거름으로 '지식경영시스템(KMS)' 운영능력 향상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여, 철도공사화를 앞두고 대한민국 최고의 지식경영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연락처

철도청 혁신기획과장 김종철, 042-481-3063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관련 보도자료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