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창의융합프로그램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 성료

2024년 2월 3~4일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FIRST® LEGO® League Korea)’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서 개최

뉴스 제공
사단법인 상상
2024-02-14 11:58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상상이 주최하는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FIRST LEGO League Korea)’가 2024년 2월 3~4일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퍼스트 레고 리그’는 창의적·혁신적인 21세기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미국의 FIRST재단과 덴마크의 LEGO Education이 제휴해 1998년부터 개최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로봇 챌린지다. 발견·혁신·영향·포용·협력·재미의 6가지 핵심가치와 매년 글로벌 사회 이슈로 설정되는 대회주제는 퍼스트 레고 리그만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경쟁보다 협력을, 결과보다 과정을, 기능보다 역량을 추구하는 퍼스트 레고 리그에는 매년 세계 110여 개 국가에서 약 70만 명의 청소년이 참여하고 있다. 연령대별로 디스커버(7세 이하)와 익스플로어(8~10세), 챌린지(8~19세)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돼 개최된다. 국가별 수상팀은 세계대회에 참가할 기회가 부여된다.

한국대회에서 챌린지 부문은 전국에서 9개의 기관 예선을 통해 선발된 82개팀이 참여했으며, 익스플로어는 72팀, 디스커버는 10팀이 참여해 함께 멋진 대회를 선보였다. 이중 챌린지 부문은 총 6팀(미국, 노르웨이, 호주, 브라질 등)이 세계대회에 한국 대표팀 자격으로 참가하며, 익스플로어는 1팀이 오는 4월 미국 휴스턴에서 개최되는 ‘FIRST World Championship’에 한국 대표팀으로 참가하게 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는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이 장소를 후원해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개최됐으며, 퓨너스, 레고 에듀케이션, 포커스투어, 비즈테크아이, 보육사, 동서문화, 큐브로이드, 삼쩜일사, 코더블, 로보라이즌, 핸즈온테크놀러지 등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또 챌린지 부문 예선대회는 전라남도창의융합교육원, 경남수학문화관,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 호서대학교, 광주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 퓨너스, 제주국제학교, 전라북도STEAM로봇교육연구회, ROOTA 등의 기관 및 기업이 함께 운영했다.

사단법인 상상은 2022-2023시즌부터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활동하고 있다. 사단법인 상상은 STEAM 교육의 연구와 보급을 위해 모인 교육자들의 모임이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비영리단체·기획재정부 지정 기부금단체로, 이 대회를 통해 한국의 청소년에게 세계적 수준의 미래 역량 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한다.

사단법인 상상의 김성애 이사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대회인 퍼스트 레고 리그의 한국대회가 청소년에게 STEAM 교육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창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강심원 원장은 “글로벌 창의융합프로그램을 STEAM 교육의 산실인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에서 진행하게 돼 무척 기쁘다. 참여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 창의융합프로그램을 많이 경험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회에 참가한 한 코치(지도교사)는 대회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기간 동안 아이들이 눈에 띄게 STEM 역량과 문제해결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느껴 함께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사단법인 상상 소개

사단법인 상상은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 등을 융합해 혁신적 사고능력을 갖춘 21세기형 리더를 양성하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에 대해 ​연구하고 보급하는 단체 또는 개인들의 정보공유와 사례연구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한 비영리기관이다.

퍼스트 레고 리그 한국대회 공식 홈페이지: https://firstlegoleague.or.kr/

웹사이트: https://www.imagine.or.kr/

연락처

사단법인 상상
오햇살 팀장
02-2610-972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