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전트 보고서, 글로벌 캠페인 급증으로 주주 활동주의 수준이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

캠페인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감에 따라 기업 공개에서 활동주의를 리스크로 인식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음

뉴스 제공
Diligent Corporation
2024-02-16 11:15
뉴욕--(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2023년 전 세계적으로 982개 기업이 활동주의 캠페인의 대상이 표적이 됐고 이는 전년 대비 4.6% 증가한 수치로 2019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이는 딜리전트(Diligent)의 새로운 딜리전트 마켓 인텔리전스: 2024년 주주 활동주의 연례 검토(Diligent Market Intelligence: Shareholder Activism Annual Review 2024) 보고서의 연구 결과이다. 연구 결과는 딜리전트의 첫 연례 ‘주총 시즌 프리뷰(Proxy Season Preview)’에서 오늘 라이브로 공개됐다. 이 콘퍼런스는 주주 활동주의,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ESG), 임원 보상 등을 주제로 전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스튜어드십 전문가들이 패널과 기조연설에 나서는 선도적인 주총 시즌 콘퍼런스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공시에서 활동주의를 리스크로 인식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2023년 러셀 3000(Russell 3000) 기업 중 23.4%가 10-K 보고서에서 주주 활동주의를 리스크로 공개했는데, 이는 전년도 21.4%보다 증가한 수치이다. 재정적 탄력성과 유니버설 프록시 카드(universal proxy card)의 영향으로 전통적, 비전통적 활동가가 모두 보수 및 ESG 감독을 겨냥한 캠페인에 나서고 있다.

딜리전트의 딜리전트 마켓 인텔리전스 편집장 조시 블랙(Josh Black)은 “활동가의 요구와 활동가가 어떤 기업을 겨냥할지를 형성하는 데 시장 상황이 눈에 띄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이사회가 재정적 탄력성과 강력한 거버넌스 관행을 입증해 한 발 앞서 나가야 할 시기”라고 전했다.

이 보고서의 주요 조사 결과에서는 이사회와 투자자 모두가 주목해야 할 세 가지 주제가 부각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주주들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활동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 2023년에 550개의 미국 기업이 공개적으로 활동가의 요구를 받았고, 이는 전년 대비 7.8% 증가한 수치이며, 비용이 많이 드는 M&A 거래를 목표로 하는 캠페인이 많다. 미국에서 M&A 반대 요구를 받은 기업 수가 24개에서 29개로 20.8% 증가했다.
· 2023년 아시아 지역에서는 220개 기업이 요구를 받아 3년 연속 이 지역에서 캠페인이 증가했고, 캐나다에서는 69개 기업이 요구를 받아 2022년에 비해 25.5% 증가했다.
· 한편, 유럽에서는 주주 활동주의가 정체돼 2021년 최고치인 177개에서 2023년에는 감소한 123개의 유럽 기업이 공개적으로 캠페인의 대상이 됐다. 그러나 활동가들이 확보한 이사회 의석 수는 2022년 38석에서 2023년 36석으로 꾸준히 유지돼 활동가들이 유럽에서 이사회 대표성을 계속 공격적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변동성으로 인해 보수 요구가 증가한다.

· 투자자들은 2023년에 보상에 대한 초점을 강화해 기업이 시장 위험을 헤쳐 나갈 수 있는 강력한 정책과 관행을 마련하도록 하는 데 열중했다. 미국에서는 81개 기업이 보수 관련 요구에 직면했는데, 이는 2022년의 59개에 비해 37.3% 증가한 수치이며 모든 요구 유형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 급여와 관련된 주주의 제안도 점점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성과보수 환수(clawback) 정책 수정을 요구하는 3가지 제안이 미국 소재 기업에서 평균 36.5%의 지지를 얻어 전년도 5개의 제안이 27.5%의 지지를 얻었던 것에 비해 증가했다.

유니버설 프록시는 비전통적 활동가도 ESG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 2023년에 주요 중점 활동가와 부분 중점 활동가가 공개적으로 요구한 ESG 요구 건수는 전 세계 132건으로 전년 114건에서 증가했으며, 이는 2021년 79건의 두 배에 달한다.
· 미국에서는 투표권을 행사할 때 유니버설 프록시가 제공하는 새로운 자유로 인해 ESG의 구제하기 위한 이사회 구성 변경을 요구하는 비전통적 활동가들이 전면에 나서고 있다.

올샨 프롬 볼로스키(Olshan Frome Wolosky)와 함께 작성한 보고서 전문을 다운로드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보고서 소개

딜리전트 마켓 인텔리전스의 활동주의, 투표 및 공매도(Activism, Voting and Shorts) 모듈의 데이터는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에 해당한다. 추가 데이터는 요청 시 제공되지만 맞춤형 분석에는 48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dmi.press@diligent.com으로 이메일로 문의하십시오.

딜리전트 마켓 인텔리전스 소개

딜리전트 마켓 인텔리전스(DMI)는 주주 활동주의, 투자자 투표 및 기업 지배구조 데이터 분야에서 시장을 이끄는 제공업체이다. 이 회사의 웹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피드를 통해 고객은 시장에서 가장 완벽한 상장사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딜리전트 소개

딜리전트는 선도적인 GRC SaaS 기업으로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와 70만명의 이사회 구성원 및 리더가 더 나은 의사결정을 더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딜리전트 원 플랫폼(Diligent One Platform)은 조직들이 거버넌스, 리스크, 규정 준수, 감사, ESG를 포함한 전체 GRC 업무를 연결해 복잡한 리스크를 명확히 파악하고, 규제 변화보다 앞서 나가고, 하나의 통합된 뷰에서 영향력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웹 사이트: diligent.com

LinkedIn, X(Twitter) 및 Facebook에서 딜리전트를 팔로우하십시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diligent.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딜리전트
미디어 연락처
줄리아 스토야노프(Julia Stoyanov)
선임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1 (604) 669-4225
Jhanbury@diligen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