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소상공인 ‘외국인 관광객 매출’ 급성장

제로페이 해외결제, 전년 1월과 2월 대비 각각 906%·1000% 증가

외국인 관광객의 체험형 소비패턴 반영

2024-03-07 08: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최통주, 이하 한결원)은 올해 들어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소비한 결제액이 전년 1월과 2월 대비 각 906%, 1000%로 크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현재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한 해외간편결제는 중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홍콩을 포함해 9개국 14개 결제 앱이다.

전국에 182만개 가맹점을 가진 제로페이는 알리페이, 위챗, 유니온페이 등 중국 3대 간편결제가 모두 연동된 국내 최대의 해외간편결제 인프라로, 신용카드보다 모바일 간편결제에 익숙한 중국과 동남아 관광객이 특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 결제액 상승과 관련해 한결원은 백화점, 대형법인이 아닌 일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해외 결제액이 일평균 1억원을 돌파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 주변 거리와 골목에 자리한 음식점과 커피숍, 미용실, 성형외과, 피부과 등에서의 해외 결제액 상승이 돋보였는데, 이는 외국인 관광객 소비패턴이 기존 쇼핑 위주에서 체험형 관광으로 전환되는 시기와 맞물려 있다고 분석했다.

한결원에서는 3월 말까지 위챗, 알리페이와 함께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20% 결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내 대만, 태국 등의 해외간편결제가 추가로 도입될 예정이어서 골목 상권에서의 해외 결제액 추가 상승이 예상된다.

또한 한결원은 알리페이와 함께 오는 4월부터 서울 광장시장과 제주도 동문시장, 동문수산시장, 동문공설시장, 동문야시장, 올레시장에서 결제액 5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외국인 관광객 체험에 특화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소상공인의 동반자로서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주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소개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제로페이(zeropay) 사업을 전담하는 재단법인으로, 2019년 11월 출범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을 위한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정부,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금융 회사, 민간 사업자가 협력해 도입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다.

웹사이트: https://www.zeropay.or.kr/

연락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최정옥 본부장
이메일 보내기

이기수 팀장
이메일 보내기

박형우 주임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