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메타와 함께 가상 융합 & AI 교육 교사 연구회 ‘L.I.N.K’ 발족
협회,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 교사 연구회 발족
메타, 교사 연구회 통해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 콘텐츠 지원
교사 연수와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을 위한 무료 가이드 제공
이번 L.I.N.K의 발족은 현재 학교에 보급돼 있는 VR 기기와 AI 기술의 교육적 활용도를 높이고, 단순한 체험 교육을 넘어 교과 연계 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기 위함이다.
협회는 교사 모집과 운영·교육·연구 지원을 맡고, 메타는 VR 기기(메타 퀘스트) 대여와 이용 방법 안내 등 기술적 지원을 통해 연구회가 보다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앞서 협회는 지난 2월 연구회에 참여할 교사를 전국적으로 모집하고, 미래 교육에 대한 비전 의식, 경험, 열정 등을 기준으로 최종 15명의 연구 교사를 선발했다.
L.I.N.K로 명명된 교사 연구회는 HMD 기기 활용 교육 방법 및 각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일선 교사들에게 연수를 통해 확산할 예정이다. 특히 교과별 교육 방법과 콘텐츠뿐 아니라 국어와 영어, 수학과 과학, 사회와 도덕, 음악과 미술 등 교과 간 융합 프로그램도 연구해 교육 현장에 무료로 보급할 계획이다.
연구는 연중 진행되며, 상반기와 하반기에 교사 연수를 갖는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eBook으로 제작돼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배포된다.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개발된 교육 콘텐츠와 방법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학생들의 수업 전후와 비교 집단 간 학업 성취도, 자기효능감, 메타버스 & AI 리터러시의 변화를 분석해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대표는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은 미래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며 “연구회를 통해 교사들이 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더 창의적이고 포괄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타 이원희 부장은 “메타는 기술적 지원을 통해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이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교육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 교사 연구회 L.I.N.K의 회장을 맡은 서울 성신초등학교 이주성 교사는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미래를 보여주고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이번 연구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L.I.N.K 연구회의 가상 융합 & AI 활용 교육 콘텐츠와 교육 방법을 지원받고자 하는 교육청과 학교는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사무국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소개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존 능력인 디지털 활용 능력을 향상시켜 개인의 더 나은 삶을 돕고, 디지털 홍익인간을 양성해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2016년 설립된 공익 비영리 단체다. 아동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시니어 대상의 디지털 리터러시 콘텐츠 제작 및 연구,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취약계층 등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dledu.org
연락처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김혜련 실장
02-2062-3001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