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콘트롤즈, HVACR 업계에서 떠오르는 트렌드 발표

규제 변화 및 디지털 기술 발전 속 효율적인 건축물 운영 지원을 위한 새로운 기회 소개

뉴스 제공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뉴욕증권거래소 JCI
2024-03-20 09:51
서울--(뉴스와이어)--스마트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빌딩을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 존슨콘트롤즈(NYSE:JCI)가 2024년 냉난방공조(HVACR) 업계의 톱 트렌드로 ‘기술 발전’, ‘새로운 규제’, 그리고 ‘지속가능성 및 전기화에 대한 관심 증가’를 꼽았다.

존슨콘트롤스는 이런 변화가 업계에 가져올 새로운 기회도 소개했다. 업계 전문가들이 각 트렌드가 제시하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특히 HVACR의 현 상태와 업계가 나아갈 방향을 이해하면 앞으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기후변화가 국제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기업은 탈탄소화, 전기화, 재생 에너지원에 대한 모색이 불가피해졌다. 이에 따라 존슨콘트롤즈는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와 함께 2021년 ‘탈탄소화 경쟁’ 보고서에 이어 2023년 말 ‘탈탄소화와 스마트빌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속가능성’은 두 조사 모두에서 비즈니스 3대 우선순위로 선정됐다.

존슨콘트롤즈가 발표한 2024년 HVACR 업계 트렌드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은 아래와 같다.

트렌드1 : 전기화, 탄소중립 및 고효율 시스템

2023년 HVACR 업계는 주요 규제 변화, 기술 발전, 그리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 등에 대응하면서 성장과 혁신을 이뤘다. 에너지 비용 변동, 규제, 기후 변화 등에 대한 대응 필요성은 히트펌프를 비롯한 고효율 HVACR 시스템에 대한 수요 및 재생 에너지원의 중요성 증가로 이어졌다. 더불어 제품 개발 및 디지털화가 많은 기회를 창출해줄 새로운 방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IoT와 AI를 통해 통합된 스마트 기술이 당연한 요구사항이 되고 있는 만큼 디지털 통합 솔루션 또한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스마트 제어 및 온도 조절 기능의 경우 시스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트렌드2 : 하이브리드 시스템 히트펌프

HVACR 업계가 탄소중립과 전기화에 집중하며 관련 기술에 대대적으로 투자하면서 히트펌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히트펌프는 실외 온도가 낮을 때 효율적으로 가동하기 어렵고, 난방 용량을 초과하는 수요가 발생할 경우 백업 또는 보조 열이 필요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히트펌프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는 매우 추운 기후에서도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고, 고효율 가스 펌프에 연결돼 난방 수요에 따라 난방원을 원활하게 조정한다. 그 결과, 전기 저항 대비 운영 비용과 난방원 배출량의 절감이 가능하다.

트렌드3 : 더욱 스마트해진 통합 빌딩 시스템

실내 공기질,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마트빌딩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빌딩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다면 조명, 보안 등 다양한 빌딩 시스템의 통합은 빌딩 운영자에게 △에너지 효율 △사용자 만족도 △자산 성능 △유지 보수 작업 △공간 성능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모든 사용자의 만족도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는 포괄적인 앱 제품군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빌딩 관리자는 △빌딩의 탄소 발자국 평가 △탈탄소화 목표를 향한 진행 상황 추적 △배출량 및 빌딩 성능에 대한 명확한 보고가 가능해지며, 의무화된 기후 관련 정보 공개를 보다 쉽게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존슨콘트롤즈는 주거, 상업, 산업 분야에 걸쳐 전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HVAC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또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의 히트펌프는 연소 연료 대신 전기를 사용해 열을 효율적으로 이동시킨다. 이를 통해 고객은 탄소배출량뿐만 아니라 수자원 소비 절감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며 지속가능한 목표를 향해 엄청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김한준 대표이사는 “2024년에도 규제 변화,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지속적으로 HVACR 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탄소중립 및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있어서 변혁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존슨콘트롤즈는 보다 효율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업계 발전에 기여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보다 스마트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빌딩 구축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2021년 연구 방법론

2021년 연구는 존슨콘트롤즈가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에 의뢰해 한국을 비롯한 25개국, 19개 산업군에서 지속가능성 전략 리더 234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조사 응답자에는 IT, 운영, 지속가능성, 거버넌스, 리스크, 규정 준수, 시설 관리 및 상업용 부동산 분야의 이사, 부사장, 최고 경영진이 포함됐다.

◇ 2023년 연구 방법론

2023년 연구는 존슨콘트롤즈가 포레스터 컨설팅에 의뢰해 한국을 비롯한 25개국, 18개 산업군에서 스마트빌딩 전략을 담당하는 344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모든 응답자들은 높은 수준의 스마트빌딩 전략, 지속가능성, 보안 및 빌딩 환경 시스템에 대한 책임 수준에 따라 보다 세분화된 질문에 답했다.

존슨콘트롤즈코리아 소개

존슨콘트롤즈(NYSE:JCI)는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배우고, 여가 시간을 즐기는 환경을 완벽하게 바꾼다. 스마트하고 건강하며 지속 가능한 빌딩을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인 존슨콘트롤즈의 미션은 사람과 공간, 지구를 위한 최적의 빌딩 성능을 재구상하는 것이다. 존슨콘트롤즈는 135년 이상 지속해 온 혁신 경험을 바탕으로 포괄적인 디지털 솔루션 ‘OpenBlue’를 통해 헬스케어, 학교, 데이터센터, 공항, 종합경기장, 제조업 등의 산업 분야에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존슨콘트롤즈는 150개 이상 국가에서 10만 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 그리고 업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파트너들과 함께 빌딩 테크놀로지와 소프트웨어부터 서비스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존슨콘트롤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johnsoncontrols.com/ko_kr

연락처

존슨콘트롤즈코리아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코리아
노주란 대리
02-752-790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