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ASME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설계·제작 실무’ 강좌 개최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압력용기 산업분야 실무자를 대상으로 ‘ASME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설계’, ‘ASME 규격에 따른 압력용기 제작’ 강좌를 각각 오는 4월 16일, 17일에 부산에서 진행한다. 이번 실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한다.

압력용기는 내·외부의 압력원, 직·간접적인 열원, 또는 이들의 조합에 의해서 발생되는 압력을 받는 용기로, 정치식의 구조와 그 부착물 및 부속품의 통칭이다. 석유화학공단, 각종 발전소, 제철소 등에 사용되는 압력기기는 국가 간 산업성장의 척도로 여겨왔으며 국가 간 이익과 함께 발전해왔다.

ASME는 미국기계기술자협회 및 그 규격의 약칭으로,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보일러 및 압력용기의 설계·제작·검사에 관한 기술 기준이다. 일반 사업분야에 사용되는 모든 압력용기와 원자력 사업에 사용되는 모든 압력관련 자재 및 제품에 대해 매우 선호되고 있는 인증이다.

이번 ASME 규격 설계 강좌는 ASME 규격에 대한 일반 요건, 재료 요건(2023 Edition 주요 변경사항), 일반적인 설계 규정, 내부압력에 대한 설계, 압축/외부압력에 대한 설계, 경판의 설계, 노즐 구멍의 보강 설계로 구성된다.

ASME 규격 제작 강좌는 ASME 규격의 내압시험/기압시험 규정 및 절차, ASME 규격의 FULL R.T와 SPOT R.T 규정, 용접 이음효율 및 용접에 관한 규정(WPS & PQR), ASME 규격의 노즐 용접에 대한 규정, ASME B 16.5 Flange 및 Appendix. 비규격 Flange에 관한 규정, 탄소강/저합금강/고합금강/열처리 재료에 관한 규정(Stress Relief 및 Impact Test)으로 구성돼 있다.

두 강좌 모두 현업의 실무 전문가가 강의할 예정이라 업계 관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비는 중소기업재직자의 경우 무료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소개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의 공동훈련센터로, 기업체 맞춤식 수요조사에 의거한 에너지와 환경 분야 강좌를 개설해 무료로 교육하는 곳으로, 기업체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산업체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곳이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오상욱 팀장
051-510-3694
이메일 보내기

문의
051-510-3146, 3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