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 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 이벤트에서 세계 최장 IOWN APN으로 도쿄와 가나자와 연결해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축하

가나자와 역 근처에서 ‘연결’을 테마로 디지털 이벤트 개최

도쿄, 일본--(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NTT 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와 NTT 도코모(NTT DOCOMO, INC.)의 호쿠리쿠 지역 사무소(이하 도코모)는 가나자와 시와 함께 3월 16일 가나자와-쓰루가 간 호쿠리쿠 신칸센의 새로운 구간 개통을 축하하는 의미로 NTT 그룹의 혁신적 광무선 네트워크(Optical and Wireless Network, IOWN) 개념의 핵심 요소인 ‘연결(Connect)’을 주제로 디지털 이벤트를 개최했다.[1]

이벤트에는 서로 약 1000km 거리를 두고 올포토닉스 네트워크(All-Photonics Network, APN)를 통해 원활하게 연결된 가나자와와 도쿄의 뮤지션들이 펼치는 라이브 원격 공연이 포함되었다. 이 연결을 위해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IOWN이 제공하는 APN 임대 회선 플랜을 제공[2]했는데, 이 플랜은 IOWN 시연에 배포된 것 중 최장 광케이블을 사용했으며 일본 호쿠리쿠 지역에 최초로 구축되었다.

이 행사에서는 주로 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되어 동일본 대지진 피해 지역과 세계 여러 주요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경험이 있는 가나자와 주니어 재즈 오케스트라 ‘JAZZ-21’과 2016년 제1회 상하이 아이작 스턴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Shanghai Isaac Stern International Violin Competition) 등 다수의 국제 대회에서 우승한 바이올리니스트 키지마 마유(Mayu Kijima)가 협연하는 가운데 키지마 마유가 무네츠구 컬렉션(Munetsugu Collection)에서 대여한 1699년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Antonio Stradivari)가 만든 발너(Walner) 바이올린을 연주했다.

가나자와시는 지역 내 시연 환경을 제공하고 행사장을 운영했으며,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도쿄에서 APN 전송 장비와 행사장을 제공했다. NTT 커뮤니케이션즈와 도코모는 도코모의 5G 영상 전송 시스템을 사용하여 가나자와의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이벤트를 생중계했고, 집에 있는 시청자들은 브라우저 기반 가상 공간 플랫폼 ‘DOOR’[3]를 통해 PC,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라이브 이벤트를 즐길 수 있었다. 또한 도코모는 ‘숨기기 모드(Hide Mode)’[4] 기능을 사용하여 평소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상 공간에 입장할 수 있도록 했다. 대중에게 개방된 메타버스 공간에서 음악 이벤트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일본 최초였다.

또 다른 시연에서는 스마트 조명을 사용하여 3월 16일 저녁에 관객이 가나자와의 유명한 츠즈미문과 디지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조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벤트를 선보였다. 관객은 5G 통신과 IoT 기술을 사용하여 문 근처에 비치된 태블릿에서 8가지 패턴 중 선택하여 조명을 변경할 수 있었다. ‘츠즈미문과의 연결(Connecting with Tsuzumi-mon Gate)’이라는 이름의 이 시연을 통해 사람들은 기념 사진을 찍으며 상징적인 장소와 특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3월 16일에 진행된 세 번째 기념 시연인 ‘다른 장소와의 연결(Connecting with Other Locations)’에서는 가나자와역 인근 모테나시 돔(Motenashi Dome) 지하 플라자에서 방문객들이 고글 없이 광각 가상현실(VR) 디스플레이를 통해 호쿠리쿠 신칸센 노선의 유명한 풍경을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시연에서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동영상, 360도 이미지, 메타버스 공간을 즐기고, 심지어 신칸센 운전석에 앉아 새로 확장된 호쿠리쿠 신칸센을 타고 여행하는 경험도 할 수 있었다.

도코모 그룹은 2019년 가나자와시, 서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West Japan Railway Company)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5G 및 기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지역 관광지 홍보에 힘쓰고 있다. 도코모는 최근 지난 1월 1일 발생한 노토반도 대지진 이후 호쿠리쿠 지역 주민들과 협력하여 지역 재활성화와 복구 및 재건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왔다. 호쿠리쿠 신칸센 연장 기념 이벤트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NTT 커뮤니케이션즈와 도코모는 가능한 한 IOWN APN을 비롯한 신기술을 도입하여 가나자와의 매력을 알리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가나자와 시민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1] 첨단 광학 기술 등을 활용한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개념인 IOWN®은 NTT Corporation의 상표이다. https://www.rd.ntt/e/iown/
[2]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첨단 통신 인프라에 대한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해 3월 1일부터 여러 현에 걸쳐 APN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3] 도코모의 자회사인 NTT 코노큐(QONOQ INC.)(https://www.nttqonoq.com/?lang=en)는 가상 공간에서 이벤트를 개최하고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4] 가상 룸의 일반적인 권장 수용 인원은 24명이지만 ‘숨기기 모드’는 수백 명이 입장할 수 있는 유료 옵션이며, 일부 기능이 제한된다. 자세한 사항은 https://door.ntt/web/faq/index.htm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NTT 커뮤니케이션즈 소개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기업이 관리형 IT 인프라 솔루션을 활용하여 IT 환경의 복잡성과 위험을 극복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기술 과제를 해결한다. 이러한 솔루션은 190개 이상의 국가/지역에 걸쳐 있는 업계 최고의 글로벌 티어1 퍼블릭 및 프라이빗 네트워크,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센터 시설(50만m2 이상), 클라우드, 보안 및 AI를 위한 최첨단 기술을 포함한 당사의 전 세계적인 인프라로 뒷받침된다. 도코모 그룹의 기업 비즈니스 서비스 및 솔루션의 핵심 제공업체인 당사는 산업 및 사회의 구조 조정, 새로운 업무 방식 및 지역 사회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글로벌 규모의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고, ‘도코모 비즈니스(docomo business)’ 브랜드 하에서 5G, IoT 및 기타 기술을 활용한다. NTT(NTT Ltd.), NTT 데이터(NTT Data) 및 NTT 도코모(NTT DOCOMO)와 함께 당사는 NTT 그룹의 일원이다.
www.ntt.com | Twitter@NTT Com | Facebook@NTT Com

NTT 도코모 소개

NTT 도코모는 8900만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선도적인 이동통신 사업자로, 전 세계에서 3G, 4G 및 5G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기업이다. 도코모는 핵심 통신 서비스를 넘어서서 점점 더 많은 기업(‘+d’ 파트너)과 협력하여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면서 사람들이 살고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흥미롭고 편리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2020년 이후의 중기 계획에 따라 도코모는 최첨단 5G 네트워크를 개척하여 고객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놀라움과 영감을 줄 혁신적인 서비스를 촉진하고 있다.
https://www.docomo.ne.jp/english/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914028/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com

이 보도자료의 영어판 보기

연락처

NTT 커뮤니케이션즈(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홍보실
+81(0)3-6700-4010
pr-cp@ntt.com

NTT 도코모(NTT DOCOMO, INC.)
호쿠리쿠 지역 사무소
+81(0)76-225-2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