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스토어, 물류 자동화 시스템의 경제적 효과 연구 보고서 발표

오토스토어 물류 자동화 시스템 도입 대표 기업 5곳, 3년 내 ROI 79% 달성 및 총 156억7000만원 상당의 경제적 효과 경험

고밀도 저장 공간, 개선된 피킹 방식, 폐쇄형 시스템으로 물류창고, 인건비 절감 및 도난 방지 비용 절감

오토스토어 AS/RS 시스템… 뛰어난 안정성, 로봇 유지보수 절감 및 효과적인 재고 관리 지원

뉴스 제공
오토스토어코리아
2024-04-01 10:46
광명--(뉴스와이어)--로봇 기술 선도 기업 오토스토어(AutoStore™)가 물류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오토스토어의 총 경제 효과(Total Economic Impact™ of AutoStore, 이하 TEI)’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오토스토어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 도입 시 고밀도 보관 방식과 적은 인력으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동시에 물류창고 공간 및 부동산 관련 비용의 현저한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 컨설팅(Forrester Consulting)이 오토스토어의 의뢰로 진행한 이번 TEI 연구는 기업이 오토스토어 솔루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투자 수익률(ROI)을 조사하고, 오토스토어 도입 시 얻을 수 있는 혜택, 비용 및 리스크 등 재무적인 영향에 대한 잠재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TEI 연구는 오토스토어 시스템을 도입한 유럽 다섯 개 기업의 대표 인터뷰와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이들 기업은 선반식 보관, 무선 주파수 기반의 수동 피킹 또는 리치 트럭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창고를 운영해 왔으며, 유럽 내 창고 임대료 증가 및 인건비 상승, 확장성 제한 등 고질적인 문제를 겪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창고 운영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개선하기 위해 오토스토어의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다섯 기업은 오토스토어 도입 후 3년 간 총 87.4억원(673만달러)의 시스템 도입 비용 대비 총 약 156억7000만원(1205만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거둬, 총 약 69.2억원(532만달러)이라는 높은 순현재가치(NPV)를 기록했다. 또한, 18개월의 투자 회수 기간과 79%에 달하는 높은 ROI를 달성했다.

이러한 재정적 효과는 오토스토어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이 물류창고 공간, 인건비, 도난 방지 비용 등 다양한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도입 기업들은 오토스토어 시스템의 고밀도 보관 방식 덕분에 보관 면적을 75% 줄일 수 있어 3년간 총 약 약 78억원(600만달러) 상당의 창고 면적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토스토어의 AS/RS(자동 저장 및 검색 시스템)를 통해 기존 대비 절반 수준의 창고 피킹 인력 운영을 가능하게 해 약 35.1억원(270만달러)에 달하는 인건비 절감 효과를 제공했다. 더불어 오토스토어의 폐쇄형 시스템 설계는 재고 보안을 강화해 3년간 총 약 7억439만원(54만1846달러) 상당의 재고 부족 및 도난 관련 절감 효과를 제공했다.

특히 오토스토어 시스템은 피킹 오류를 99%나 감소시켜 도입 기업은 피킹 정확성 개선으로 3년간 총 32.5억원(250만달러) 규모의 경제적 효과를 경험했다. 또한 성수기에도 임시 직원을 추가 투입할 필요 없이 가동을 확대할 수 있어 3년간 약 5.4억원(41만4754달러) 상당의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보고서는 오토스토어의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이 로봇 유지보수 감소, 안정성, 재고 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비정량적 효과도 누리고 있다고 밝혔다. 타사 AS/RS 솔루션 대비 오토스토어 로봇은 최소한의 유지보수만을 필요로 해 기업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김경수 오토스토어코리아 대표는 “오토스토어는 안정적인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고밀도 저장 능력을 제공하며, 기업이 적은 인력으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동시에 물류창고 공간 및 부동산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오토스토어코리아는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s://ko.autostoresystem.com/

연락처

오토스토어코리아 홍보대행
KPR
윤지선 대리
02-3406-228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