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SAS 이노베이트 2024’에서 AI 기반 신제품 및 지원 계획 대거 발표

산업별 고객 지원하기 위해 ‘SAS 바이야(SAS Viya)’ 플랫폼에 생성형 AI(GenAI) 기능 강화

대규모언어모델(LLM) 설명력 제공하고 합성 데이터 생성을 위한 ‘SAS 데이터 메이커(SAS Data Maker)’ 출시

산업형 특화된 AI 모델 패키지 공급

AI 모델 구축을 위한 개발자 환경 ‘SAS 바이야 워크벤치(SAS Viya Workbench)’ 출시

뉴스 제공
SAS코리아
2024-04-18 09:45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데이터 및 AI(인공지능) 선두 기업 SAS(쌔스)가 4월 16일(화)부터 19일(금)까지(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SAS 이노베이트 2024(SAS Innovate 2024)’에서 최신 AI 및 데이터 분석 관련 제품과 비즈니스 사례를 대거 발표했다. SAS 이노베이트는 전 세계 산업별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석하는 SAS의 연례 비즈니스 콘퍼런스다.

1. SAS 바이야(SAS Viya)에 생성형 AI 적용 및 합성 데이터 생성 기능 제공

SAS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SAS 바이야(SAS Viya)’에 대규모언어모델(LLM)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GenAI)를 활용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LLM에 대한 설명력을 제공하고, 업무 프로세스에 LLM을 쉽게 통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SAS 데이터 메이커(SAS Data Maker)’를 출시하고, 생성형 AI 구현에 필요한 합성 데이터 생성을 지원한다. 더불어 산업별로 특화된 생성형 AI 비서(assistant) 기능을 통해, 신뢰성 있는 생성형 AI의 적용을 확대하며 혁신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SAS의 생성형 AI 기능은 ‘SAS 바이야’를 포함한 주요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 생성형 AI 오케스트레이션: ‘SAS 바이야’에서는 LLM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통해 외부 생성형 AI 모델을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어 활용성을 높여준다.
· SAS 바이야 코파일럿(SAS Viya Copilot): ‘SAS 바이야 코파일럿(SAS Viya Copilot)’ 기능을 통해 분석 및 산업별 업무를 지원하는 개인 비서(Personal assistant)를 활용할 수 있다. ‘SAS 바이야 코파일럿’은 코드 생성, 데이터 정리, 데이터 탐색, 마케팅 계획, 여정 설계 및 지식 격차 분석과 같은 작업에 활용되며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 및 비즈니스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여준다.
· SAS 데이터 메이커(SAS Data Maker): 민감한 정보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고품질의 합성 데이터를 생성해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해 준다.
· SAS의 마케팅 솔루션인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SAS Customer Intelligence 360)’에서도 마케팅 계획, 여정 설계 및 콘텐츠 개발에 생성형 AI 지원을 제공한다.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에서 자연어 프롬프트를 통해 타겟 고객층을 선정하거나, 채팅 서비스, 이메일 제목 추천 등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다.

SAS는 ‘SAS 바이야’의 생성형 AI 및 LLM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의 사례로 미국 종합 제지 및 포장 제조 기업 조지아 퍼시픽(Georgia-Pacific) 사례를 소개했다. ‘SAS 바이야’의 센서 데이터, 비즈니스 룰, 추천 시스템, 스트리밍 분석 및 지능형 의사 결정 관리 지원을 통해 조지아-퍼시픽은 이벤트 발생 시, 빠르게 올바른 결정을 내림으로써 즉각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조지아-퍼시픽은 SAS LLM 오케스트레이션과 제조에 특화된 생성형 AI 비서(AI assistant)를 활용해서 실시간으로 운영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2. SAS, 산업별로 특화된 AI 모델 패키지를 공급

2023년 5월 AI 산업 솔루션 개발에 10억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던 SAS는 그 일환으로 패키지 형태의 산업특화형 AI 모델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SAS는 개별 라이선스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경량 AI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고객들은 효율적인 방식으로 모델 패키지 도입 즉시 AI 기술 활용이 가능하다.

SAS는 수십 년간 전 세계 금융, 의료, 제조 및 정부 기관에 확장 가능하고 신뢰성 있는 AI 모델을 배포하는 데 독보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산업특화형 AI 모델을 통해 SAS는 LLM을 넘어, 사기 탐지, 공급망 최적화, 문서 기반 대화 서비스 및 의료비 사기 적발 등의 분야에서 사용이 입증된 결정론적 AI 모델을 제공하게 됐다. 특히 SAS의 산업별 AI 모델은 신속한 통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기업은 신뢰성 있는 AI 기술을 운영하고 가시적인 이익과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더욱 빠르게 얻을 수 있다.

3. SAS, AI 모델 구축을 위한 개발자 환경 ‘SAS 바이야 워크벤치(SAS Viya Workbench)’ 출시

SAS는 AI 모델 개발을 위한 경량 플랫폼 ‘SAS 바이야 워크벤치(SAS Viya Workbench)’의 출시를 발표했다. ‘SAS 바이야 워크벤치’는 개발자 및 모델작업자(Modeler)들을 위한 셀프서비스 방식의 컴퓨팅 환경으로, 데이터 준비, 탐색 데이터 분석, 분석 모델 및 머신러닝 모델 개발 작업을 할 수 있다.

개발자와 모델작업자는 ‘SAS 바이야 워크벤치’를 이용해 클라우드 기반의 확장형 환경에서 SAS 나 파이썬 중 선호하는 언어로 작업이 가능하다. 현재 SAS와 파이썬으로 이용 가능하며, 2024년 말에는 R도 지원 예정이다. 또한,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주피터 랩(Jupyter Lab)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의 두 가지 개발 환경 옵션을 제공한다. ‘SAS 바이야 워크벤치’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SAS 분석 프로시저(PROCs)와 네이티브 파이썬 API를 통해 고성능의 AI 모델을 더욱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 ‘SAS 바이야 워크벤치’는 아마존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올 2분기 이내에 공급 예정이며, 추후 추가적인 클라우드 및 SaaS 옵션이 발표될 것이다.

재러드 피터슨(Jared Peterson) SAS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부사장(SVP)은 “SAS 바이야 워크벤치는 개발자가 언어와 개발 환경을 선택하고, 컴퓨터 성능을 프로젝트 요구에 맞게 조절하고 궁극적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함으로써 최대의 유연성과 결과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욱 빠르고 창의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4. ‘SAS 호스티드 매니지드 서비스(SAS Hosted Managed Service)’를 AWS로 확대

SAS는 ‘SAS 호스티드 매니지드 서비스(SAS Hosted Managed Service)’를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SAS는 ‘SAS 매니지드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AWS를 추가함으로써 고객들의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선택권을 넓히게 됐으며, 또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AI 플랫폼인 ‘SAS 바이야’를 포함해 자사의 다양한 첨단 기술 및 제품을 호스티드 매니지드 서비스의 형태로 고객들에게 공급할 수 있게 됐다.

SAS는 이미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을 포함한 다양한 클라우드 포털을 통해 SAS 바이야를 공급해 왔다. 이번 발표는 ‘SAS 호스티드 매니지드 서비스’의 확대로, SAS 제품의 설치, 구성, 운영 및 유지 보수에 이르는 전 과정을 SAS의 전문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미 AWS를 사용 중인 ‘SAS 9’ 고객들은 보다 간소하게 ‘SAS 바이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SAS 매니지드 서비스’는 가동시간을 극대화하고 관리 비용은 최소화하는 동시에 데이터의 가치 실현까지의 시간을 단축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전체적인 비용 절감, 기술적 부채 제거, 향상된 속도와 안정성 등을 확보하고, 혁신의 창출과 실제적인 성과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5. SAS, 모델 카드와 AI 거버넌스 자문 서비스로 신뢰성 있는 AI(Trustworthy AI) 제품 및 서비스 확대

SAS는 AI 거버넌스 및 지원 모델의 신뢰도와 투명성을 향상하기 위해 새로운 신뢰성 있는 AI(Trustworthy AI) 제품 및 서비스인 ‘모델 카드(Model Cards)’와 ‘AI 거버넌스 자문 서비스(AI Governance Advisory)’를 소개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급변하는 AI 환경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고, 리스크를 완화하며 보다 확신 있게 AI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SAS 바이야’에서 제공되는 ‘모델 카드’는 AI 모델을 위한 ‘영양 성분표’와 같은 개념으로 정확도, 공정성, 모델 드리프트(조건 변화에 따른 모델 성능 저하)와 같은 지표를 보여준다. 모델의 최종 수정 시기, 모델에 기여한 사람, 모델에 대한 책임자와 같은 거버넌스 정보가 포함돼 있어, 조직이 비정상적인 모델 성능을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개발자와 의사결정권자 등 모든 사용자에게 AI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독자 모델과 오픈소스 모델을 지원하는 엄선된 툴을 공급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AI의 가치를 창출하게 될 것이다.

2024년 중반에 출시되는 ‘모델 카드’는 SAS 제품에서 콘텐츠를 가져와 등록된 모델에 대한 ‘모델 카드’를 자동으로 생성해, 개별 사용자가 ‘모델 카드’를 생성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준다. ‘SAS 바이야’는 이미 오픈소스 관리를 위한 기존 아키텍처를 보유하고 있어, 파이썬 모델을 시작으로 오픈소스 모델에도 ‘모델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모델 카드’와 함께 ‘AI 거버넌스 자문 서비스’는 AI와 데이터 활용 방법을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로,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조직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http://www.sas.com/korea

연락처

SAS코리아 홍보대행
KPR
이예은 대리
02-3406-21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