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 코치 한 자리에...제 2회 대한민국코치대회 개최

뉴스 제공
한국코치협회
2005-11-18 09:13
서울--(뉴스와이어)--제 2회 대한민국코치대회(www.kcoach.or.kr/2nd)가 ‘변화와 혁신은 코칭으로, 코칭은 실행력이다(Coaching for Execution)’를 주제로 11월 18일 그랜드 힐튼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됐다.

한국 내 코칭기업과 전문코치들의 모임인 한국코치협회(회장 안주섭 www.kcoach.or.kr)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 세계 최대 코칭 기업인 탑 휴먼의 에바 왕(Eva Wong) 대표가 중국에 코칭을 도입한 뒤 붐을 일으키며 3만명 이상의 전문 코치를 양성하는 등 실제 중국에서 코칭을 개척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조 강연을 했다.

에바 왕은 이번 강연에서 렌(Ren, 人) 모델을 강조했다. 렌 모델은 국제코치연맹이 인정한 코칭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인간을 크게 두 가지 특징 즉 하나는 지식과 기술, 또다른 하나는 태도와 신념으로 구분한다.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조화하여 올바른 태도와 신념을 바탕으로 훌륭한 계획을 세울 때 비로소 올바른 행동이 나온다는 것이다. 인간은 결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지만 내면의 신념과 태도 변화 없이는 행동의 변화가 어렵다는 것이다. 에바 왕은 이러한 렌 모델을 적용, 수많은 기업 코칭에서 성공을 거뒀으며 성공사례들은 현재 많은 대학의 MBA 프로그램에 도입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다른 기조강연자인 혼다 카쯔지(本田勝嗣)는 “일본에선 목표관리나 인사고과,MBO 코칭 등 하이브리드형 코칭과 매니지먼트형 코칭이 주류가 되고 있다”면서 “단순한 커뮤니케이션형 코칭은 감소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일본에서 실제 높은 성과를 거둔 비즈니스코칭 사례를 소개해 국내 코치들에게 큰 반응을 얻었다. 혼다 카쯔지는 ‘알기 쉬운 비즈니스 코칭’의 저자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코칭 전문가이며 조언이론과 기술의 일인자로 일본 코칭의 원조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세션 강연에서는 한국의 선두 코칭기업(룩스코칭, CMOE Korea, 아시아코치센터, 인코칭, 한국부모코칭센터, 한국코칭센터 등)의 코칭 사례과 코칭기술이 소개됐다. 또한 여성가족부 산하 위민넷이 한국코치협회, 한국코칭센터와 공동으로 주관한 한국 최초 온라인 ‘라이프 코치’ 운영 사례도 발표됐다.

한편 제 2회 대한민국 코치대회의 또 다른 이벤트는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들이 코치대회 당일 무료로 코칭서비스를 제공하여 코칭을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세션 중간에 참가자들은 테이블마다 마련된 주제에 따라 마스터 코치들과 함께 라이프코칭, 이그제큐티브코칭, 비즈니스코칭, 가족코칭, 커리어코칭, 새내기 코치의 출발, 코칭 비즈니스 시작하기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상호교류 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교보문고 후원으로 북코너를 설치하여 전문코칭서적, 코칭 관련 서적을 구매할 수 있게 하며, 더불어 강연자 혼다 카쯔지를 비롯한 많은 코칭 저자들의 사인회도 북코너에서 진행됐다.

웹사이트: http://www.kcoach.or.kr

연락처

한국코치협회 사무처장 박정영 02-532-7123 010-6207-8974
윈컴PR 차장 차미경 02-508-7238 016-309-6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