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휴가는 ‘K-명상의 중심’ 부산에서, 재밌는 불교 2탄과 함께…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첫 개최

8월 8일~11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열려

‘재밌는 불교 2탄’으로 불교문화 열기 이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국제명상도시로서 부산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부산--(뉴스와이어)--지난 4월 숱한 화제와 함께 이른바 ‘힙’한 불교문화의 태동을 알린 ‘2024년 서울국제불교박람회(2024 Seoul International Buddhism Expo)’가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이번에는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광역시로 자리를 옮겨 뜨거운 여름과 함께 그 열기를 이어 나갈 전망이다.

불교신문과 재단법인 BBS불교방송이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과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가 후원하는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2024 Busan International Buddhism Expo)’가 오는 8월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BEXCO) 제1전시장을 비롯한 부산시 전역에서 개최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K-명상의 중심, 부산의 불교와 명상 문화산업’이라는 주제와 함께, 부산 시민들은 물론 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부산을 찾은 20~30대 젊은 세대의 니즈를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 부산시가 국제명상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재밌는 불교’를 주제로 진행된 ‘2024년 서울국제불교박람회’의 바통을 이어받아 무더운 여름휴가를 불교문화와 함께하는 ‘재밌는 불교 2탄’을 통해 MZ세대와 기성세대가 함께 호흡하는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부산시는 국내 불교 인프라 최대 집중 지역으로, 2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부산국제환경예술제를 통해 배출된 작가들과 작품과 사찰 공간 프로그램 등 풍부한 불교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정통성 있는 한국의 선(禪) 문화와 관련된 인적·물적 자원을 기반으로, 선 문화 바탕의 ‘K-명상’ 콘텐츠를 선보이며, 세계적 웰니스 열풍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새로운 한국전통불교문화의 성지로 우뚝 설 전망이다.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세부프로그램으로는 MZ세대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통해 ‘재밌는 불교’, ‘가까이 있는 불교’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명상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는 체험존과 쉽고 재밌는 한국불교의 정신문화를 사회적 처방으로 소개하는 무대 프로그램, 한국 전통불교문화산업 관련 업체와 상품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명상 문화전 및 명상 공예전, 선과 명상의 의미를 예술로 승화시킨 부산·경남 지역 불교미술 및 전통문화 관련 단체의 작품이 전시되는 명상 예술전이 각각 진행된다.

체험존에서는 홍법사와 한국싱잉볼협회가 주관하는 싱잉볼(붓다볼) 체험,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의 ‘지혜로운 나를 만나는 팔찌 만들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기획돼 있으며, 무대 프로그램에는 금정총림 범어사 방장 정여대종사를 필두로 스님들의 법문 릴레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개막식 이후, 첫 무대 프로그램으로 ‘힙한 불교’의 신호탄이 된 뉴진스님(개그맨 윤성호)의 EDM 불경 디제잉 파티도 함께 열릴 예정이어서 관람객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은 올해 처음으로 부산시에서 개최되는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부산시가 보유한 풍부한 불교 문화자원을 비롯해 선 명상 바탕의 국제 MICE 산업 개발과 선 명상 보급을 위한 ‘재밌는 불교 2탄’ 에 맞춘 새로운 콘텐츠들 등을 통해 국제명상도시로서 새로운 이미지 구축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K-명상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를 통해 부산시를 명상 산업 중심지로 브랜딩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마음건강에 기여하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에 대한 사전등록을 비롯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서울사무국과 부산사무국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소개

K-명상의 중심, 부산에서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펼쳐진다. 올해 첫 개최되는 부산국제불교박람회를 통해 K-명상 개발 및 활성화를 통해 부산지역을 명상 산업의 중심지로 브랜딩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체험존에서 원데이 클레스 운영을 통해 선명상을 직접 체험해 MZ세대와 청년이 일상 속 마음건강 챙김과 명상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불교신문과 재단법인 BBS불교방송이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과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가 후원한다.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전등록: https://bit.ly/3XyrTUm

연락처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최보경 매니저
02-2231-2013
이메일 보내기

서울사무국
02-2231-2013

부산사무국
051-797-5114

이 보도자료는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