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IAEA ‘흑연 중성자 조사후(照射後) 물성(物性)’ DB 확보

뉴스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
2005-11-21 09:48
대전--(뉴스와이어)--한국원자력연구소(소장: 朴昌奎) 원자력수소사업추진반은 원자력수소 생산용‘흑연감속 고온가스로’건설에 필요한 국제원자력기구(IAEA)「흑연 중성자조사 후 물성(物性)」데이터베이스(이하 IAEA‘흑연DB’)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최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원자력연구소가 확보한 IAEA‘흑연DB’는 오는 2020년 초까지 국내에서 추진하고 있는‘고온가스로를 이용한 원자력수소 대량생산 실증’연구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가스형 원자로 감속재로 사용되는 흑연의‘중성자 조사(照射)에 따른 물성변화’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3년 이상)과 높은 비용, 반복적 시행착오가 불가피하다. 이 때문에, 흑연감속 원자로를 연구개발 중인 IAEA가입국에서는‘흑연 중성자 조사후 물성’에 관한 실험 자료를 상호 교환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일정량의 흑연물성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국가에 한해 IAEA가 IAEA‘흑연DB’이용 자격을 부여한다.

한편, IAEA‘흑연DB’는 흑연감속 원자로의 이용확대 및 안전성 증대를 위하여 1950 년대 이후 생산된 모든 흑연 중성자 조사 자료를 수집, 정리한 자료로서, IAEA각국에서는 고온(950°C 이상)의 열을 뽑아내는 고온가스로 설계 및 건설, 운전, 안전성과 수명, 그리고 경제성 연구에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원자력연구소는 이번 IAEA‘흑연DB’를 국내 고온가스로 설계를 비롯하여 건설, 안전규제, 운영, 폐로 및 폐기물처리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용어 설명

1. 원자력수소
원자력(고온가스냉각로)을 이용, 물(H𝟸O)을 고온 분해하여 얻는 수소

2. 감속재(減速材)
원자로 안에서 핵분열의 연쇄반응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핵연료로부터 방출되는 중성자를 감속시키는 물질

3. 물성(物性)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성질

4. 고온가스냉각로
흑연을 감속재로, 헬리움(He) 기체를 냉각재로 사용하여 850℃ 이상 고온에서 운전하는 원자로

5. 흑연
자연흑연과 인조흑연으로 나뉘는데 인조흑연의 경우 탄소를 고온(2500 - 3000 ℃)에서 흑연화처리(graphitization)하여 얻어진다. 탄소의 동소체(allotrope).

웹사이트: http://www.kaeri.re.kr

연락처

한국원자력연구소 원자력수소사업추진반 지세환 박사 042-868-2385
홍보팀 황순관 042-868-2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