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디지털정부 혁신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2023년 데이터기반 행정 실태점검 결과 우수기관 선정
데이터기반 행정은 공공기관이 생성하거나 다른 공공기관이 관리하는 데이터를 수집, 저장, 가공, 분석, 표현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책 및 의사결정에 활용해 과학적으로 수행하는 행정을 말한다.
평가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며, 중앙부처 및 광역·기초 지자체, 공공기관 등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 관리체계 △ 공동 활용 △ 데이터 분석 △ 역량문화, 4개 영역의 12개 지표를 우수, 보통, 미흡 등 3등급 평가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전 영역에서 고른 득점과 함께,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 노력 등이 인정돼 이번에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
특히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서비스가 이번 평가에서 데이터분석 및 정책 활용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주요 사례는 △ 단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긴급 복구 등 용수공급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용수 수요 예측을 통한 배수지 공급 가능 시간 예측’ △ 겨울철 한파로 인한 계량기 등 수도 설비 동파 피해 예방을 위한 ‘국민 체감형 수도 정보서비스(동파위험정보 알림) 제공’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는 데이터 활용 문화를 활성화하고 있다. 2017년부터 매년 사내 데이터분석 공모전을 개최하고 일대일 데이터분석 멘토링, 코딩 코칭 등을 통해 임직원이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는 문화를 조성했다. 그 결과, 수도, 수자원, 물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누적 157건에 달하는 데이터 분석과제를 발굴하여 정책 및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다.
이에 더해, 데이터 활용 교육과정 확대, 데이터 활용역량 진단 및 개선방안 도출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전 직원의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도 2021년부터 데이터기반 행정 책임관을 지정하고, 2022년부터 사내 규정 제정 및 데이터기반 행정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등 관리체계를 마련해, 데이터기반 행정이 기관 내부에서 조기에 스며들 수 있는 환경도 구축했다.
류형주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은 “데이터 기반 행정을 조직문화에 정착시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과학적 물관리 정책에 활용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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