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권 최초로 개발된 ‘K-금융 특화 AI’ 무상 공개 발표
국내 금융권 최초, 카드 관련 지식 등 금융 업계 전반에 걸쳐 검증된 내용만 활용한 AI 출시
BC카드-KT 6개월 간 협업 끝에 개발 완료… 한국에 최적화된 AI 통해 글로벌 시장서 경쟁
범용 AI 대비 우수한 정확성 돋보여… BC카드 이용 중인 금융사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 가능
7월 초 글로벌 AI 플랫폼 통해 LLM 모델 등 무상 공개… 금융 AX 분야 발전에 기여할 것
이번에 개발된 ‘K-금융 특화 AI’는 BC카드 IT기획본부가 KT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 AI Lead와 협업해 지난 6개월간의 연구 끝에 국내 금융권 최초로 한국에 최적화된 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이다.
LLM이란 인터넷 등에서 수집된 방대한 자료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바꾸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딥러닝 AI 모델이다. 현재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챗 GPT’ 역시 LLM 기반 서비스다.
‘K-금융 특화 AI’는 메타사(구 페이스북)의 거대 언어모델(LLama 3)를 기반으로 한국어 학습 능력은 물론 다양한 금융 지식 정보까지 탑재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공개된 대부분의 LLM은 80억개 수준의 파라미터를 갖추고 있지만 ‘K-금융 특화 AI’는 200억개의 파라미터를 활용할 수 있어 타 LLM 대비 한발 앞선 기술이 적용됐다.
파라미터는 생성형 AI가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단위다.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복잡한 학습을 통해 학습하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교한 예측과 분석도 가능해진다.
‘K-금융 특화 AI’의 정확도는 91%를 기록해 범용 AI 대비 높은 정확도를 기록해 한국 금융에 대한 LLM 지식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이는 한국은행 등 다양한 국책기관과 금융기관의 검증된 데이터만을 활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BC카드 측은 ‘K-금융 특화 AI’ 도입을 기점으로 기업 내부 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화는 물론 왜곡된 금융 정보로 인한 2차 피해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지난 7월 초 AI 모델 허브 플랫폼인 ‘Hugging Face (huggingface.co)’를 통해 ‘K-금융 특화 AI’의 LLM 모델과 2만여개의 금융지식 학습 데이터를 무상으로 공개했다.
향후 ‘K-금융 특화 AI’의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금융 AX 분야 발전에 이바지함은 물론, BC카드에 카드 운영을 맡기고 있는 금융사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 GPT’ 등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BC카드 강대일 상무는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는 한국산 금융 지식 모델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앞으로도 KT의 AI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국내 여러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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