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중랑청소년센터, 맞춤형 성장지원과 돌봄공백 해소 위한 ‘서울시 청소년 동행캠프’ 성료
이번 동행캠프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연계 운영한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캠프와 △요리사 △목공예기능사 △캐릭터디자이너 △크리에이터 진로체험 △서울국제정원박람회 △4차산업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이 적성과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맞벌이 부부의 여름방학 청소년 돌봄 공백 해소에 도움을 줬다.
특히 지난 6월 서울시의 청소년 체험공간 조성 및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돼 새로 구축된 미래 복합형 교육 체험공간 ‘Youth Media Nexus’를 활용한 체험활동은 참가 청소년들에게 시대 변화에 적합한 실감형 디지털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서울시 청소년 동행 캠프는 지난 2022년 여름 시범운영을 시작해 이번 여름방학에 5회차 활동이 마무리됐다. 이번 활동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9%가 ‘매우 좋았다’, 11%가 ‘좋았다’고 답했으며 재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모두가 ‘재참여 의사가 있다’고 답해 서울시 청소년 동행 캠프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도를 엿볼 수 있었다.
김성곤 중랑청소년센터 관장은 “청소년들이 스마트폰만 보는 방학이 아닌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서로 부딪히며 성장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며 “더욱 많은 청소년들이 안전한 청소년센터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소년 동행 캠프는 내년 겨울방학에도 방학 중 돌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중랑청소년센터는 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 거리 제공을 위해 방-하, 나라사랑청소년축제, 청소년문화예술단 등 다채로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jjang.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립중랑청소년센터 소개
시립중랑청소년센터는 서울시가 설립하고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연맹(총재 임호영)이 위탁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시설로, 목공 특성화 사업인 뚝딱이 창의공작소를 비롯한 10여개의 청소년 자치 동아리 활동과 청소년 축제, 마을 속 코디네이터 등 마을 연계 사업,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고드림 대안학교, 청소년의 참여·권리 증진 사업 등 다양한 청소년 사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jang.or.kr
연락처
서울특별시립중랑청소년센터
창의활동팀
이승훈 간사
02-490-022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