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업 와가카, 국제청소년창업대회 ‘2024 쎄이지월드컵’ 월드 챔피언 쾌거

국제청소년창업대회 ‘2024 쎄이지월드컵’ 12년만에 최초로 한국 우승

김향란 쎄이지코리아 대표, “한국 청소년의 세계적 경쟁력 응원할 것”

서울--(뉴스와이어)--‘청소년들의 사회적 기업’ 와가카(WGACA, 대표 박경훈)가 국제청소년창업대회 ‘2024 세이지월드컵(SAGE WORLDCUP)’에서 한국 최초로 우승하며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다.

이번 ‘2024 세이지월드컵’은 지난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일본 도쿄에 위치한 소카대학교에서 개최됐으며 미국, 일본, 중국,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11개국 학생들이 출전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한국 대표로 출전한 와가카(박경훈/송주훈/정다은/송은서/이준영)는 골드메달어워드인 ‘스탠드 투게더(STAND TOGETHER)’와 ‘월드 챔피언(WORLD CHAMPION)’을 연달아 수상하며 세이지월드컵 사상 한국 첫 우승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와가카의 창업자인 박경훈 대표는 “이번 우승을 계기로 사회 문제 해결과 경제 성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글로벌한 소셜벤처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2위는 미국의 Kids Helping Kids, 3위는 남아프리카의 Tee Sisters가 차지했다. 와가카와 함께 한국 대표로 참여한 그린워치유스(Green Watch Youth, 용인외대부고 이정민/김태은/원서윤/안치환/황준호)도 SDG 15, SDG 17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면서 일본 NHK가 와가카와 그린워치유스의 발표 자료를 요청하는 등 한국의 두팀에 큰 관심을 보였다.

4일간의 일정 동안 전 세계에서 모인 청소년들은 컨트리데이와 후지산 등반 등을 통해 네트워킹의 기회를 가졌다. 다양한 공연 등 볼거리도 매력 만점이었다. 일본 전통 공연을 비롯해 각국의 학생들이 준비한 전통댄스, 퓨전 댄스 등 다양한 라이브 공연을 통해 각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렸다.

김향란 쎄이지코리아 대표는 “한국 청소년들이 이번 쎄이지월드컵에서 우승함으로써 청소년 창업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사회와 지구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쎄이지코리아를 통해 활동을 지지하고 응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월드 챔피언에 오른 와가카는 국제학교와 한국 중학교 연합팀으로, 폭력을 반대하는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패션 브랜드에 담아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그린워치유스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생활 촉진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와가카는 지난해 진행된 텀블벅 프로젝트에서 목표금액을 411% 초과달성하고, 수익금 일부를 푸른나무재단에 기부하며 사회적 기업으로 첫 발을 내디뎠다. 이어 11월에 2주간 진행된 프로젝트에서 로고 후드티와 팔찌를 선보이며 펀딩률 475% 초과달성을 기록했다. 이후 스트릿 웨어 브랜드 ‘템포러리 유니버스(TEMPORARY UNIVERSE)’와의 컬래버레이션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오픈을 이어가며 비즈니스를 확장 중이다.

한편 와가카는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의 약자로, 모든 종류의 폭력에 반대하는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특히 와가카에서 진행한 폭력예방 캠페인은 많은 유명인들의 지지를 받으며 SNS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와가카의 폭력예방 캠페인에 동참한 대표적인 유명인은 조수미와 고소영, 박태환으로, 이외에도 댄서 아이키, 배우 김혜은, 케이팝 아이돌 우주소녀 다영·AB6IX 이대휘·AB6IX 전웅·문종업·배너 프로듀서 그루비룸이 힘을 보탰다. 또 고승우 변호사와 양재진 정신의학과 전문의 역시 와가카의 폭력예방 캠페인에 동참, 그 중요성을 알렸다.

◇ 쎄이지월드컵(SAGE WORLDCUP)

쎄이지(SAGE, Students for the Advancement of Global Entrepreneurship)는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창설, 혁신적 아이디어와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여전히 미해결 과제로 남아있는 주요한 국제적 문제들을 다룰 차세대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조직이다. 청소년 창업을 선도해 청소년들의 창업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착한 비즈니스 창업을 장려함으로써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도록 이끌고 있다.

‘제1회 쎄이지월드컵(SAGE World Cup)’은 2003년 5월 폴란드, 멕시코, 타지키스탄과 미국 4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현재는 미국 7개 주를 비롯해 35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대회로 성장·발전했으며, 전세계적으로 1200개가 넘는 학교를 통해 1만2000명 이상의 10대 학생들이 SAGE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쎄이지월드컵은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만 13세에서 19세까지의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각 나라별로 대표 선발전을 거쳐 선발된 청소년 창업팀이 실제 창업을 통해 그 결과물을 Annual Report 형식으로 발표해 각국 대표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받는 자리다. 유엔이 지정한 17가지 지속가능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부합하는 사회적 책임기업(SRB) 또는 사회적 기업(SEB) 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창업을 장려한다는 것이 그 특징 중의 하나다. 즉,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기업 활동이 사회에 얼마만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얼마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지를 동시에 평가한다. 단순히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자리가 아닌 청소년들이 실제로 창업을 해 수개월간 직접 사업체를 운영해본 후 그 결과를 발표한다.

와가카 소개

청소년들이 뜻을 모아 일궈가는 사회적 기업인 와가카(WGACA)는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의 약자로, 모든 종류의 폭력에 반대하는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특히 와가카에서 진행한 폭력예방 캠페인은 많은 유명인들의 지지를 받으며 SNS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와가카는 지난해 7월 진행된 텀블벅 프로젝트에서 목표금액을 411% 초과달성하고, 수익금 일부를 푸른나무재단에 기부하며 사회적 기업으로 첫 발을 내디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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