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안츠, 도시 지역의 취약한 도로 사용자를 위한 안전 강화 촉구

유럽 도시의 강자 대 약자: 도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70%는 보행자, 자전거 및 오토바이 운전자와 관련됨

트럭과 보행자 또는 자전거 운전자 간의 사고 중 1/3은 현존 기술로 피할 수 있는 사고

“새로운 안전벨트가 필요하다” - 비전 제로에 더 가까워지기 위해 알리안츠가 제안하는 조치

뮌헨--(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알리안츠(Allianz)가 제12회 알리안츠 모터 데이(Allianz Motor Day)에서 도시 내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에 대한 보호 강화를 촉구하며, 정치인, 자동차 제조사 및 차량단 운영업체에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유럽에서 높은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계속되는 상황에 관하여 알리안츠 이사회 멤버인 클라우스 피터 뢸러(Klaus-Peter Roehler)는 이스마닝(Ismaning)에 위치한 알리안츠 기술센터(Allianz Center for Technology, AZT)에서 특히 밴과 트럭의 안전 장비의 개선을 촉구하며 “거의 모든 기술 분야에서 급속한 진전을 이루고 있는 이때, 왜 도로에서는 생명을 더 잘 보호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가? 이는 용납할 수 없는 궤적이다. 트럭과 보행자 간 또는 트럭과 자전거 운전자 간에 발생한 사고의 1/3은 트럭이 잘 알려진 두 가지 안전 조치만 활용했다면 피할 수 있는 사고였다. 앞서 언급했던 과제와 추세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 정치인, 화물 운송업체, 그리고 알리안츠와 같은 보험사의 행동이 촉구된다. 우리는 어떤 비용을 치르더라도, 사망 사고에서 인간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알리안츠 모터 데이는 전 세계 전문가와 언론 관계자들이 모여 미래 모빌리티의 트렌드와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이다. 2024년의 주제는 ‘강자 대 약자: 도시 지역의 취약 계층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는 방법(Big versus small: How we need to better protect vulnerable groups in urban areas)’이다.

205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0으로 줄이는 EU의 목표

클라우스 피터 뢸러는 2023년 유럽 연합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약 2만400명으로 여전히 너무 많다고 강조한다. 그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2050년까지 유럽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0명으로 줄이겠다고 선언했다.안타깝게도 우리는 아직 ‘비전 제로(Vision Zero)’까지 먼 길을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목표 범위 내에 머물기 위해서는 선형적 진행을 가정했을 때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피해자 수가 18% 감소했어야 한다. 하지만 유럽 전역에서 감소율은 1%에 그쳤고, 도리어 독일에서는 최근 사망자 수가 1.8% 증가하여 2023년에 총 2839명이 사망했다.

사고의 핫스팟인 도시: 도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70%가 보행자 또는 이륜 차량 운전자

빠른 결과를 얻으려면 도시 교통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뢸러는 “도시는 사고의 주요 핫스팟이다. 유럽에서 발생하는 교통 사망사고의 약 40%가 도시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사망자의 70%는 자전거 또는 기타 이륜차를 타고 있거나 어린이와 노인을 포함한 보행자이기 때문이다. 이들에게는 더 나은 보호가 필요하다! 이번 제12회 알리안츠 모터 데이의 헤드라인인 ‘강자 대 약자’는 씁쓸하게 들리지만 사실이다. 대형 차량으로부터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알리안츠 기술센터(AZT)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택배 및 배달 서비스에 사용되는 차량이 특히 두드러진다. 뢸러는 “차량 보험사인 알리안츠가 발견한 사실은 이렇다. 이러한 배송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밴은 일반 차량보다 보험금 청구 빈도가 약 20% 더 높다. 또한 이들은 부상을 입을 가능성도 더 높다. 운전자의 시간적 압박, 많은 횟수의 정차, 도심 환경에서의 기동, 배달에 필요한 디지털 디바이스가 초래하는 주의 산만 등이 모두 이러한 현상의 원인이다”고 설명했다.

뢸러는 유럽연합의 일반 안전 규정 2(General Safety Regulation 2, GSR2)가 2024년 7월 이후 신차에 적용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현재 밴에는 다른 차량과 동일한 수의 안전 시스템이 탑재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비판한다. 그는 “밴은 왕래가 빈번한 도심 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적어도 신형 승용차와 동일한 안전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말했다.

알리안츠 연구 결과: 트럭과 자전거 운전자 또는 보행자 간 사고의 1/3은 현존 기술로 피할 수 있었다

뢸러에 따르면 대형 화물 차량과 버스에 대한 GSR2도 최대한 빠르게 개선되어야 한다. 현재 신규 등록 트럭에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일부 경고 기능이 의무화되긴 했지만, 예를 들어 사각지대에 있는 자전거 운전자 및 보행자와의 충돌을 확실하게 예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는 “경고 시스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효과적인 시스템은 사각지대에 있는 도로 사용자를 식별하고 즉시 긴급 제동을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고 말했다.

알리안츠 기술센터(AZT)의 최근 연구는 트럭과 보행자 또는 자전거 운전자 간 사고의 1/3은 액티브 브레이킹 보조 기능 및 조작 시야 창(Maneuvering windows)과 운전석의 더 낮은 시야 확보를 통한 트럭 운전자의 가시성 개선을 통해 예방 가능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기술 솔루션은 이미 시중에 출시되어 있으며, 이제 최대한 빨리 전체적으로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뢸러는 이러한 근본적인 확신을 뒷받침하며 운송 회사를 설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근거를 추가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로 안전을 개선하는 우리의 노력이 생명을 구하고 아픔과 고통을 줄이는 일이라는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어 “인명 피해가 없이 경미하더라도 일단 사고를 피하는 것 자체에 경제적 이점이 있다. 수리 및 다운타임 비용이 적은 차량단은 더 효율적이며, 사고가 많은 차량에 비해 보험료도 현저히 낮기 때문에 트럭 운송회사에게는 자체 인센티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통을 바탕으로 정치인 및 자동차 제조사에 제기하는 알리안츠의 구체적 요구

뢸러는 40년 전에 알리안츠가 당시에는 논란이 되었던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캠페인을 이미 추진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1983년 당시 알리안츠 기술센터의 책임자였던 맥스 대너(Max Danner)는 ‘안전벨트가 아니면 죽음!’이라는 책을 썼다. 뢸러는 “‘안전벨트가 아니면 죽음!”에 더하여 ’보조 시스템 아니면 죽음!‘도 적용된다. 비전 제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소위 ’새로운 안전벨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알리안츠는 제12회 알리안츠 모터 데이에서 자동차 제조사와 입법자들에게 도시 교통 취약 계층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한 세 가지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알리안츠의 요구 사항

1. 밴과 트럭의 안전 장비는 현행 법적 기준을 초과해야 한다. 밴은 왕래가 빈번한 도심 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적어도 신형 승용차와 동일한 안전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트럭 제조사는 사고 예방을 위해 이미 출시되어 있는 혁신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여기에는 조작 시야 창, 더 낮은 운전석, 회전 시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2. 알리안츠는 요구 사항의 유럽 전역에 걸친 조화를 지지하며, EU 입법자들에게 현행 규정을 추가로 개선할 것을 촉구한다. 모든 신규 트럭에 대해 회전 사고를 방지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의무화해야 한다. 현재 법으로 규정된 경고 시스템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각지대에 있는 도로 사용자를 감지하고 즉시 긴급 제동을 개시하는 액티브 브레이킹 시스템이 의무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은 항상 켜져 있어야 한다.

3. EU 데이터법에서 의도한 포괄적인 데이터 공유가 필요하다. 보험사인 알리안츠가 트럭과 밴에 어떤 안전 시스템이 설치되고 작동하는지 알면, 알리안츠는 위험에 따른 요율과 인센티브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리안츠 소개

알리안츠 그룹(Allianz Group)은 약 70개국에서 약 1억2500만에 달하는 개인 및 기업 고객*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보험사 및 자산 운용사이다. 알리안츠의 고객은 재산, 생명, 건강 보험부터 지원 서비스, 신용 보험, 글로벌 비즈니스 보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개인 및 기업 보험 서비스의 혜택을 받는다. 알리안츠는 보험 고객을 대신해 약 7410억유로를 운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투자자이다. 더욱이 알리안츠의 자산 운용사인 PIMCO와 알리안츠 글로벌 인베스터스(Allianz Global Investors)는 약 1조8000억유로의 써드파티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투자 결정에 환경 친화적이고 사회적인 기준을 체계적으로 통합한 덕분에,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인덱스(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서 보험 업계 리더에 이름을 올렸다. 2023년에는 15만7000명 이상의 직원이 1617억유로의 총 사업 규모와 147억유로의 그룹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 알리안츠의 비연결 법인 고객 포함.

**2024년 6월 30일 기준.

의무 기업 정보: 기업 공시

이러한 평가에는 항상 그렇듯이, 아래에 제시된 면책 조항이 적용된다.

미래예측진술 관련 주의사항

본 문서에는 경영진의 현재 견해와 가정을 기반으로 하며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험 및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 전망이나 기대치와 같은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 결과, 실적 수치 또는 사건은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에 명시되거나 암시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다음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요인의 변경으로 인해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 즉, (i) 알리안츠의 핵심 사업 및 핵심 시장의 일반적인 경제 및 경쟁 상황, (ii) 금융 시장의 실적(특히 시장 변동성, 유동성 및 신용 사건), (iii) 알리안츠 그룹, 기타 잘 알려진 회사들과 금융 서비스 업계 전반에 대한 불리한 여론, 규제 조치 또는 소송, (iv) 자연 재해로 인한 것을 포함한 보험 손실 사건의 빈도 및 심각성과 손실 비용의 전개 상황, (v) 사망률 및 이환율 수준 및 추세, (vi) 계약 유지율 수준, (vii) 크레딧 디폴트 정도, (viii) 금리 수준, (ix) 환율, 특히 EUR/USD 환율, (x) 세금 규정을 포함한 법률 및 규정의 변화, (xi) 인수의 영향(관련 통합 문제 및 구조조정 조치 포함), (xii) 각 개별 사례별로 지역, 국가,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적용되는 일반적인 경쟁 조건 등이다.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은 테러 활동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다.

업데이트 의무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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