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2024 제2회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 개최
초고령 사회, 스마트와 동행하는 세상
이번 행사에는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회원 기관의 어르신과 내빈, 업체관계자 등 약 1200명이 참가했으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스마트 경진대회’를 비롯해 ‘스마트 도전!골든벨’, 스마트 시니어를 위한 특강 및 공연, 다양한 스마트 기기 체험 프로그램, 홍보부스 등으로 풍성하게 구성됐다.
또한 서울시의 후원을 비롯해 신한은행, 청밀, 동성제약, 한국승강기안전공단, CJ프레시웨이, 펀네트, 프란치스코 워킹스틱, 한국신체정보, 아워홈, 실버에듀넷, 맨엔텔, 로보케어, 스프링소프트 등 다양한 협력 기관이 참여해 어르신들에게 스마트 기기 체험기회와 기념품, 간식 등을 풍성하게 제공했다.
식전행사로는 ‘초고령사회의 디지털 정보격차와 스마트 기술의 활용방안 : 시니어세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허준수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며 앞으로 누리게 될 스마트한 노인복지에 대해 배우고, ‘스마트 시니어’로서 앞장설 것을 다짐하는 시간이었다.
기념식은 이은주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의 영상 축사가 있었고, 박일하 동작구청장, 숭실대학교 신요안 부총장,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박노숙 회장,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심정원 회장의 축사와 나경원 국회의원(동작구을)의 영상 축사가 이어졌다. 또한 협회 회원기관 노인복지관장 및 사회복지 관련 협회장 등 여러 내빈이 참석해 행사를 더욱 빛내줬다.
당일 오전부터 김덕윤예배실에서는 스마트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스마트 테이블, 전국두뇌자랑 두 종류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3종목의 경기를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경기를 위해 각 복지관에서 선수로 참여한 130여명의 어르신들은 두 달여간 사전연습을 하며 준비했고, 우수한 실력을 뽐내며 경기에 임했다.
경진대회는 기관별 개인전으로 치러졌으며, 대상 3명에게는 서울시장상을 수여했다. 최우수상 3명과 우수상 6명의 수상자는 각각 협회장상을 받았다. 수상한 어르신들 외에 함께 참여한 어르신들 모두 열심히 노력한 결과에 대해 서로 격려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스마트 도전! 골든벨을 진행했다. 170여명의 어르신들은 디지털 관련 상식을 중심으로 사전에 제공된 예상문제를 통해 대회를 준비했고, 화이트 보드판 대신 무선 리모컨을 활용해 출제된 문제를 맞추는 방식으로 대회에 참여했다. 최종 5인에 선발된 어르신들이 무대에 올라 최종 선발전을 거쳐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각 1명, 장려상 2명이 가려지며 협회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무엇보다도 어르신들이 스마트 기기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디지털 문화공감대를 만들어 보고자 기획됐던 만큼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스마트한 여가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 체험 부스도 운영됐다. 로봇 체험을 비롯한 비대면 화상회의 및 키오스크 활용, 스마트 맞춤형 건강솔루션, 스마트 인지 프로그램, 하지운동·인지·기억력 훈련기, 지속가능한 시니어 토탈 푸드케어 솔루션, 스마트폰으로 접근하는 금융서비스, 멀티터치테이블, 지팡이를 보완하는 워킹스틱, 서울시와 스마트하게 친구맺기 등 18개의 체험부스를 통해 어르신들을 새롭고 즐거운 스마트 세계로 이끌었다.
행사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재미있게 체험하면서 디지털 기기를 즐기니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이렇게 다양한 게임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줘서 감사하다’, ‘너무 즐겁고, 재미있었다. 내년에도 또 참여하고 싶다’, ‘다양한 기기 체험을 해보니 나도 더 스마트해진 것 같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행사를 주최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의 이은주 회장은 “약자와의 동행, 스마트 복지 실현을 위해 2023년에 이어 2024년에도 제2회 서울 시니어 스마트 페스타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많은 분께 감사드린다. 해가 거듭될수록 어르신들의 스마트 기기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 어르신들이 ‘스마트 시니어’로서 초고령 사회의 스마트 노인복지를 선도해가실 수 있도록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스마트와 동행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스마트 경진대회 및 스마트 도전!골든벨 수상자 명단
◇ ‘스마트 도전!골든벨’ 수상자
대상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박정선
최우수상 : 강남노인종합복지관 김미숙
우수상 : 강서노인종합복지관 김정심
장려상 : 방배노인종합복지관 김복실
장려상 :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이경
◇ ‘스마트 경진대회’ 수상자
· 스마트테이블 - 풍선 터트리기
대상 : 관악노인종합복지관 박야림
최우수상 : 구로노인종합복지관 염향란
우수상 : 서울노인복지센터 박은영
우수상 : 도봉노인종합복지관 안재숙
· 스마트테이블 - 생선을 잡아라
대상 : 용산노인종합복지관 김학수
최우수상 : 용산노인종합복지관 김원경
우수상 :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김정혜
우수상 : 청파노인복지관 박동복
· 전국두뇌자랑
대상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하임행
최우수상 :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손동수
우수상 :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정운란
우수상 : 서초중앙노인종합복지관 박명희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소개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49개 회원 기관에서 약 3000명의 노인복지 전문 종사자가 70만 노인 회원과 함께하고 있다. 협회는 노인복지 정책 개발 연구, 노인복지실천가 전문교육 · 훈련, 사회복지 유관단체 연합 사업 등을 적극 추진해 노인의 권익 향상과 사회통합을 촉진함으로써, 서울시 노인복지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서울시의 노인복지정책 파트너로서 협력체계를 보다 공고히 해가면서, 노인복지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대통합을 넘어 세대공존의 시대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며, 다양한 사회복지영역과 소통하고 연대해 서울시의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협력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s://saswc.or.kr/
연락처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
황지영 국장
02-812-806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