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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월 14일
09:46
과자 포장 ‘뻥튀기’ 도 넘어…내용물 대비 포장 비율 최대 5배
일부 과자의 포장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나 ‘뻥튀기’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낱개 포장, 질소포장, 완충재, 받침접시(트레이)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몸집을 부풀려 소비자를 현혹하는 것이다. 더욱이 과대포장을 규제하는 당국의 규정이 제품의 특성을 고...
2013년 11월 26일
09:42
신용카드 영수증에서 개인 금융정보 줄줄 샌다
신용카드 결제 영수증을 통해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개인의 금융 정보가 한순간에 노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카드 영수증에 찍히는 카드번호 중 별(*)표로 표시해 가리는 마스킹 위치가 들쑥날쑥해 영수증 2~3장만 모으면 퍼즐 맞추듯 카드 번호를 완...
2013년 11월 8일
09:36
날씬해지라고 주는 빼빼로 선물…고열량으로 비만되기 십상
‘날씬해지라’는 의미에서 주고받는 빼빼로 과자가 실은 뚱보를 만드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 용량에 비해 열량이 크게 높아 마음대로 먹었다가는 살찌기 십상이다. 빼빼로 한 봉지의 평균 열량은 201.7kcal로 밥 3분의 2 공기와 맞먹고 흔히 살찌는 식품이라고 알...
2013년 11월 5일
09:28
저비용 항공, 대형 항공과 가격차 미미…‘저비용’ 무색
국내 저비용항공(LCC)의 실질적인 이용요금이 크게 저렴하지 않아 ‘저비용’이란 이름이 무색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대형항공사와는 가격차가 10~20%에 불과하고 일부 해외 노선에선 외국 대형항공사보다도 오히려 더 비쌌다. 같은 노선의 대형항공 대비 50~60% 수...
2013년 10월 15일
09:36
소셜커머스 할인율 뻥튀기 도 넘었다…10개 중 3개 과장
‘초특가’, ‘파격 할인가’ 등 자극적인 문구와 구체적인 수치로 표시된 할인율을 내세워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소셜커머스 상품 10개 중 3개는 할인율이 최대 50% 이상 과도하게 뻥튀기 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공산품보다 숙박, 레저, 식당 등 서비스 상품의 할인...
2013년 10월 1일
09:34
부품 모듈화로 제조사는 원가절감, 소비자는 수리비 폭탄
PC나 가전제품, 자동차의 원가절감 등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 부품 모듈화가 소비자들에게는 수리비 폭탄이 되고 있다. 조그만 렌즈나 플라스틱 배관 하나가 망가져도 단품 수리가 불가능하고 모듈화된 부품 전체를 같이 갈아내야 되기 때문이다. 단품...
2013년 9월 10일
10:07
추석선물세트 가격 최대 4배…꼼꼼히 비교해야
추석선물 세트의 가격이 유통업체에 따라 최고 4배 이상 차이 나는 등 천차만별이어서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구입해야 가격 덤터기 쓰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추석을 앞두고 시중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는 30종의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19개 제품의 ...
2013년 9월 2일
09:54
값비싼 유명 운동화 ‘단회용’, 세탁 가능 제품 없어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 값비싼 유명 수입 브랜드 운동화의 대부분이 세탁을 할 수 없는 사실상 ‘단회용’ 제품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땀이 많이 나고 먼지가 많이 묻을 수밖에 없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빨아 신을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어 더러운 채 신거...
2013년 8월 13일
09:50
수입 신차 재도색 판매 만연…소비자 원성 높아
긴 운송기간 중 중대하자가 발생한 차를 국내에서 재도색해 소비자에게 넘겨주는 수입차 재도색 관행이 소비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피해 소비자들과 자동차 전문가들은 차량의 가치를 급격히 떨어뜨리는 요소임에도 구매자에게 사전 고지 없이 정상가격에 판...
2013년 7월 30일
09:34
모바일 상품권 환불제도 있으나 마나, 절차와 서류 문턱 높아 스스로 포기
카카오톡 등으로 주고받는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 규정이 있으나 마나여서 대기업 통신사들의 쏠쏠한 낙전수입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 환불주체가 업체마다 수신자(선물 받은 사람)와 발신자(선물 보낸 사람)로 갈리고 60일(물품형)~90일(금액형)의 짧은 유효기간에...
2013년 7월 16일
09:24
식품·제약 대기업, 건강기능식품 ‘꼼수’ 판매 주의보
건강기능식품과 다이어트 제품을 생산하는 대기업 식품업체와 제약사들이 자체 유통망 없이 영세업체들에게 판매를 위탁하는 방식으로 허위과장광고와 소비자 피해 보상의 책임을 피해가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
2013년 7월 2일
09:05
금융기관, 전국 대표번호로 수천억 원대 통신료 소비자에 전가
은행, 보험, 증권, 카드사 등 고객 전화가 많은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수신자부담전화(080)를 폐쇄하거나 꽁꽁 숨기는 방식으로 연간 수천억 원의 통신료를 고객들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발신자인 고객이 통신료를 부담하는 1577-xxxx, 1588-xxxx ...
2013년 6월 18일
10:13
해외여행 상품 ‘유류할증료’ 최대 75% ‘뻥튀기’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 성수기를 앞두고 일부 온라인 여행사들이 유류할증료를 최대 75%까지 올려 받으며 ‘가격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저가’, ‘초특가’, ‘땡처리’ 등을 내세워 싼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하지만 실제 유류할증료를 비싸게 책정해 ...
2013년 6월 4일
09:06
다이어트 시리얼 알고 보니 ‘소금 소태’..나트륨 함량 2배 높아
여름 노출 시즌을 앞두고 환상적인 몸매로의 변신을 유혹하는 다이어트용 시리얼 제품의 나트륨 함량이 일반 시리얼보다 최대 2배 이상 높은데다 열량도 별 차이가 없어 다이어트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짜게 먹을수록 비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2013년 5월 28일
09:20
온라인 게임업체, 계정정지·정액충전으로 이용자 푼돈 꿀꺽
온라인 게임이 지나치게 게임업체 편의적으로 운영돼 이용자 피해가 커지고 있다. 반면 게임업체들은 계정정지와 정액결제에 따른 낙전으로 쏠쏠한 수입을 거두고 있어 제도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 )가 소비자고발...
2013년 5월 21일
10:01
오픈프라이스 폐지 하나마나… 권장소비자가 표시율 미미
과자 및 아이스크림 등 식품류 4개 품목에 대한 오픈 프라이스 제도가 폐지된 지 2년여가 가까워지지만 대상 제품 10개중 4개꼴로 여전히 권장소비자가격(이하 권소가)를 표시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의 가격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반값 아이스...
2013년 5월 14일
09:38
오픈마켓·택배사 편의주의에 반품 환불 피해 빈발
오픈마켓과 택배사의 운영시스템이 사업자 편의주의여서 소비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등 주요 오픈마켓들이 운영하는 ‘구매확정 시스템’과 택배사의 자동 ‘배송완료’ 관행이 겹쳐 소비자들이 물품을 받지 못했는데도 환불이나 보상을 ...
2010년 7월 1일
15:26
컨슈머리서치연구소, 과자와 씨리얼 1회 제공량 실태 조사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자와 씨리얼등 가공식품들의 1회 제공량이 분량을 전혀 가늠할 수 없는 형식적인 표기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과영양 섭취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업체들은 200g이 넘는 대용량 제품을 만들어 한번에 많은 양을 구매토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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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슈머리서치는 정부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의 인증(제2010111580) 받은 씨엔미디어 부설 소비자문제연구소에서 생산되는 각종 소비자 관련 연구조사 데이터를 가공해서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사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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