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서울시 내 ‘두 바퀴 이동수단’ 교통사고 분석
개인형이동장치·이륜차 사고 감소… 자전거 사고는 증가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활용
사고다발지역·시간대·사교유형을 분석해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 수립 예정
2024년 서울지역 개인형 이동장치(PM)와 이륜차 교통사고는 전년(2023년) 대비 각 4.8%, 10.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서울지역에서 발생한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는 증가했다.
· 이륜차 사고 : 2022년 3922건 → 2023년 3363건 → 2024년 3200건(전년 대비 4.8% 감소)
·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 : 2022년 406건 → 2023년 500건 → 2024년 448건(전년 대비 10.4% 감소)
· 자전거 사고 : 2022년 1674건 → 2023년 1531건 → 2024년 1670건(전년 대비 9.0% 증가)
전국적으로도 2024년에 이륜차 및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는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륜차 사고 : 2022년 1만8295건 → 2023년 1만6567건 → 2024년 1만5290건(전년 대비 7.7% 감소)
·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 : 2022년 2386건 → 2023년 2389건 → 2024년 2232건(전년 대비 6.6% 감소)
이는 △지속적인 안전 단속 강화 △안전모 착용 의무화 홍보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 향상 노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2024년도 서울지역을 포함한 전국에서 발생한 자전거 관련 교통사고는 증가 추세를 보였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레저 및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 이용자가 꾸준히 늘어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일부 운전자의 안전 수칙 미준수 및 공유자전거 활성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
자전거 사고는 인명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는 개인형 이동장치 및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 운전 교육을 강화하고, 관련 법규 준수 캠페인을 펼치는 등 사고 감소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올해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활용해 2024년도 서울지역의 자전거 교통사고 데이터를 상세히 분석하고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내 사고다발지역 및 시간대, 주요 사고 유형 등을 파악하고 서울시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해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지부 나재필 본부장은 “여러 기관과 협력해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자전거 이용자분들도 안전모 착용, 교통 법규 준수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꼭 지키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단은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발맞춰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oroa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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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특별시지부
안전지원부
김만수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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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는 한국도로교통공단 서울특별시지부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