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북스 출판사, 자기계발서 ‘갤러리스트를 위한 멘토링’ 출간

당신도 갤러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와이어)--출판사 바른북스가 자기계발 분야 신간 ‘갤러리스트를 위한 멘토링’을 출간했다.

◇ 책 소개

‘갤러리스트를 위한 멘토링’은 미술 관련 일을 업으로 삼고 싶거나 갤러리를 운영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이들을 위한 실전 멘토링 안내서다.

10년 넘게 갤러리를 운영하고 수많은 전시를 기획한 저자가 갤러리스트의 세계를 진솔하게 풀어낸 실무형 자기개발서다.

전시 기획, 작가 섭외, 작품 판매, 아트페어 참가, 고객 응대 등 실제 업무의 흐름을 차근차근 짚어준다. 미술계 취업을 꿈꾸는 대학생부터 갤러리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까지 모두를 위한 실용서다.

갤러리 운영의 기본부터 미술시장의 흐름, 갤러리 취업 전략까지 단계별로 정리돼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올 수 있다. 또한 갤러리라는 공간이 어떻게 기획되고 운영되는지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여주는 친절한 안내서로 독자의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이 책은 미술을 업으로 삼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새로운 출발점을 제시할 것이다. 지금 ‘갤러리스트를 위한 멘토링’으로 당신의 예술 커리어를 시작해 보자.

◇ 저자

· 나하나

- 갤러리 인드라망 대표
- 한국 갤러리스트 교육원(KGA) 대표
- 홍익대학교 예술기획 석사
- 전 아트인 포 아트에디터
- 아시아타임즈 ‘나하나의 미술을 읽는 눈’ 칼럼니스트
- 2014~2015 전북대박물관 전시 기획자
- 2015 한지박물관 전시 기획자
- 2018 서울국제아트엑스포 운영위원
- 2023~2025 갤러리아 백화점 VIP라운지 협업 전시 기획자
- ‘초보 아트 컬렉터를 위한 멘토링’ 저자
- 기업 강의 및 실무 컨설팅 다수

※ 인스타그램: @gallery_indramang_ @korea_galleriest_academy

◇ 차례

추천사
프롤로그

PART 1 예술은 어디서 살아 숨 쉬는가?
- 작품이 걸리고,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들

미술관, 갤러리, 전시장: 예술 공간의 3종 세트
상업 갤러리, 그 은밀한 세계
백화점과 호텔에 그림이 걸리는 이유
아트페어부터 팝업까지, 미술이 시장과 만났을 때
공간이 전시를 만든다: 벽, 빛, 동선 이야기
화랑, 쇼룸, 그리고 온라인 뷰잉룸

PART 2 갤러리스트는 어떤 사람인가요?
- 기획자이자 예술의 연결자, 그 복합적인 정체성

갤러리스트 vs 큐레이터 vs 아트딜러
기획, 세일즈, 운영까지 갤러리 안의 직무 지도
갤러리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예술 감각? 시장 감각? 필요한 건 둘 다
커뮤니케이션, 감수성, 태도: 갤러리스트의 자질
취향을 넘어서 전략으로

PART 3 갤러리로 들어가는 문을 열며
- 취업과 실무, 첫발을 내딛는 당신에게

갤러리 인턴십의 리얼 이야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핵심 전략
면접에서 진짜로 듣고 싶은 대답
포트폴리오에 넣어야 할 것과 빼야 할 것
전시를 보는 눈, 기록하는 법

PART 4 전시를 만드는 사람들
- 기획에서 오프닝까지, 무대 뒤의 예술 이야기

전시 기획의 시작과 끝
작가 선정부터 계약까지, 실전 프로세스
전시장은 무대다: 구성과 연출
도록, 리플릿, 캡션: 말 없는 안내자들
설치와 디스플레이, 작품이 자리를 잡기까지
오프닝 이벤트, 예술을 축제로 만드는 순간
외부 협력자와의 찰떡 커뮤니케이션

PART 5 아트딜러의 시선으로
- 작품을 ‘파는’ 것이 예술을 ‘잇는’ 일이 될 때

작품은 누가, 어떻게 판매하나
가격의 비밀: 숫자 뒤의 전략
고객 응대 기술과 진심
VIP 응대와 네트워크 만들기
판매 이후가 더 중요하다: 계약, 보증, 운송
아트페어에서 살아남기

PART 6 갤러리스트의 실전 스킬
- 보이지 않지만 반드시 필요한 실무의 세계

SNS는 갤러리의 또 다른 전시장
카드뉴스, 보도자료, 영상까지: 홍보 콘텐츠 만들기
전시 기록, 사진과 데이터 관리법
작가 노트부터 비평문까지: 글로 정리하는 미술
고객 DB, CRM, 그리고 단골의 힘
갤러리의 수익 모델, 지속 가능성을 말하다

PART 7 나만의 길을 만드는 법
- 갤러리스트 커리어의 확장과 창업 스토리

갤러리 안에서 성장하는 루트들
갤러리를 창업할 것인가, 독립 기획자가 될 것인가
작가 발굴, 포트폴리오 큐레이션의 모든 것
한국 미술시장 구조 한눈에 보기
1차, 2차, 그리고 경매시장
NFT, 디지털 아트, 온라인 갤러리의 현재와 미래
협업과 컬래버, 더 큰 세계로 나아가는 방법

PART 8 예술과 오래 함께하기 위해
- 번아웃 없이, 꾸준히 사랑하며 일하는 법

예술과 현실 사이의 균형 잡기
감정노동을 견디는 감각
갤러리 안에서의 인간관계
예술을 계속 사랑하기 위한 나만의 관람법
내가 기억하는 아름다운 전시
갤러리에서 성장한 나의 이야기

에필로그
미술을 사랑하는 그 마음으로 시작하세요

◇ 출판사 서평

갤러리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작품만큼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손길’이 있다. 전시를 기획하고, 작가를 발굴하며, 예술과 대중을 이어주는 사람, 바로 갤러리스트다. 그러나 막상 그 길을 걷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갤러리스트를 위한 멘토링’은 그런 이들을 위한 가장 실질적이고도 따뜻한 안내서다. 저자는 10여 년간 현장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갤러리를 운영하며 부딪히고 배운 경험을 아낌없이 풀어놓는다. 전시 기획부터 작품 판매, 고객 응대, 아트페어 실전, 갤러리 창업까지 갤러리스트가 알아야 할 모든 과정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다뤄 독자가 곧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의 특별함은 단순한 매뉴얼을 넘어 예술을 사랑하는 마음을 어떻게 직업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저자의 진솔한 멘토링은 예술을 일로 삼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예술을 가까이 두고 싶은가? 언젠가 나만의 전시를 열고 싶은가? 혹은 갤러리에서 일하며 삶을 예술로 물들이고 싶은가? 이 책은 그 시작을 가능하게 해줄 가장 확실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바른북스 소개

바른북스 출판사를 나타내는 첫 번째 단어는 ‘정직(Honesty)’이다. 투명한 과정과 결과를 통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출판사’가 되기 위해 오늘도 노력한다. 꼼꼼한 편집, 퀄리티 있는 디자인부터 체계적인 유통 시스템까지 단계 있는 매뉴얼로 출판 과정을 개진한다. 두 번째 ‘신뢰(Trust)’는 바른북스와 저자 사이의 가장 근본이 되는 가치다. 사람 관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신뢰다. 고단한 출판 과정에서 비즈니스적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서로 간 굳건한 믿음이 깔려 있어야 한다. 바른북스는 저자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도서 판매’를 기준으로 인세를 지급하고 있으며 책이 언제, 어느 서점, 어느 지점에서 판매됐는지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도서 판매 현황’ 시스템을 구축했다. 세 번째 ‘창의(Creative)’는 원고의 내용을 최상으로 구현하고 독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바른북스 임직원들이 늘 마음에 새기는 가치다. 바른북스의 전문 아트 디렉터들은 철저한 출판 동향 분석과 회의를 통해 원고 특성은 물론,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소중하게 제작된 도서가 독자의 손안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바른북스는 치열하게 고민하며 협업한다. 바른북스는 위 세 가지 경영 이념을 통해 독자에게는 오래 간직하고 싶은 책, 저자에게는 누군가의 서재에 꽂힐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있다. 1800명 이상의 저자와 인연을 나누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출판하며 얻은 노하우는 단단한 기둥이 돼 출판의 미래를 선도한다. 늘 새로운 시각으로 트렌드를 살피고, 쌓아온 추억과 경험을 견고하게 다져 올리며 저자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원고를 기다리고 있다. 꺼지지 않는 출판에 대한 열정은 열과 성으로 피어난 원고가 힘껏 만개해 ‘여러 번 펼쳐 보고 싶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barunbooks.com

연락처

바른북스
김병호 대표이사
070-7857-971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