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및 미주 국민회 자료집 출판기념회
도산학회 20주년 기념행사
도산학회가 올해로 20주년을 맞아 12월 12일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1985년 창립 당시에는 도산 선생의 사상을 발전적으로 연구하고 이의 보급을 통해 우리 민족의 건전한 민족정신을 세운다는 취지 하에 도산사상연구회로 발족하여 지난 2003년 도산학회로 개칭,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초대 김태길 회장을 시작으로 2대 한기언 회장, 3대 김신일 회장, 4대 서영훈 회장, 5대 윤병석 회장을 거쳐 현재 이만열 회장을 비롯하여 학계의 쟁쟁한 연구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학회가 운영되어 왔다.
현재까지 총 31회의 도산사상연구발표회를 개최하였으며, 기념학술대회, 도산사상(문화)강좌와 도산사상 세미나 등의 학술행사를 통해 도산사상의 연구 발전을 도모하였다. 또한 '도산학연구(도산사상연구)'(10회), '안도산전서' 하편 및 '도산안창호전집' 전14권의 발간 등 출판 사업을 통한 연구 보급에도 힘썼다. 2005년에는 '미주 국민회 자료집' 전22권을 펴냄으로써 도산학을 넘어서 한국독립운동사 전반에 걸쳐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미주 국민회 자료집' 출판기념회
오는 12월 12일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는 '미주 국민회 자료집' 전22권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는 지난 2002년 초, 대한인국민회 북미총회관 복원사업을 진행하던 중 재미동포 3세인 김운하 씨 내외가 소장하고 있던 미주 국민회 관련자료 총 18,000여 점을 기증받아 3년간의 편집과 해제작업 끝에 자료집을 발간하게 되었다.
김운하 선생은 일찍이 미주에 이주한 독립운동가 김형순의 후예이며 한 때 《신한민보》의 발행과 편집을 맡았던 적이 있고 국민회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러면서 그의 조부로부터 전수받은 자료를 포함하여 국민회에 관련된 많은 자료를 수집 보관해 기증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발간되는 자료집은 시기적으로 한인의 미주지역 공식 이민이 시작된 1903년의 샌프란시스코지방회 자료부터 1950년대 대한인국민회 중앙상무위원회 자료까지 포함하고 있다. 미주 최초의 한인 민족운동단체인 공립협회의 자료를 비롯하여 도산 안창호가 조직한 대한인국민회와 관련된 장정,명부,회의록,장부,공문,서한 등의 자료, 대한민국임시정부 관련자료 및 중국과 구미에서 발간된 한국독립운동관련 신문.잡지 등을 수록하였다.
자료집 각권은 공립협회(1-2권),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3-6권), 대한인국민회 북미지방총회(7-17권), 대한인국민회 하와이·만주·시베리아지방총회(18권), 신한민보(19권), 애국동맹단.기타(20권), 대한민국임시정부 및 기타단체.중국발간자료(21권), 구미발간자료(22권)로 구성되어 있다. 이만열(도산학회장) 편찬위원장을 중심으로 윤경로(도산학회 부회장), 김영희, 김용달, 이명화, 이현주, 장규식, 천지명, 최기영, 한시준 등 한국근현대사 연구진으로 편찬위위원회가 조직되어 각 주제별 편집과 해제를 담당하였다.
공립협회 자료집에는 공립협회를 비롯하여 공립신보 재정, 샌프란시스코 친목회 등의 관련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공립협회 회원 명록'은 공립협회가 1909년 2월 하와이의 한인합성협회와 통합하여 국민회로 결성되는 가운데 공립협회 회원 목록을 작성한 것으로, 미주뿐 아니라 멕시코, 중국, 러시아령의 지회까지 포함한 공립협회의 구성원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자료집에는 크게 명부와 장부, 인구등록, 장정, 공문, 회의록 등을 수록하였다. 그 중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일지'는 1911년 8월 중앙총회 발족 이후의 각종 공문을 수록함으로써 중앙총회 설립 초기의 활동상을 엿볼 수 있다.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협의회록'과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록'에는 소약국동맹회의 및 파리강화회의 파견기사가 실려 있어 각 회의 참석자 선정 및 당시 대한인국민회측의 외교방침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자료이다. 그 밖에 하와이.시베리아.만주 등 지방총회와 관련한 각종 공문과 신한민보, 애국동맹단을 비롯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관련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구미지역 자료로 백일규의 '한국경제사'(1914), 뉴욕 조선인산업협회가 발행한 잡지인 '산업'과 '하와이 합성협회장정' 등이 있으며, 중국에서 발간된 자료로 지금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광주한국유학생회의 기관지 《용진》등도 본 자료집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자료집을 통해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미주지역 여러 단체들의 운영실태는 물론이고 세계 각처에서 활동했던 독립운동 단체 및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을 파악하는데도 일정부분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미주 국민회 자료집'이 미주지역의 한국독립운동사와 미주 한인사회를 연구하는데 있어 귀중한 자료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웹사이트: http://www.ahnchangho.or.kr
연락처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
02-541-1800
이 보도자료는 도산안창호선생기념사업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6년 5월 18일 0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