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사용의 새 지평이 열리다...SOD(Software On Demand) 시범서비스 개시
“S/W 온디맨드(SOD) 서비스”란 인터넷에 연결된 중앙서버에 설치된 각종 S/W를 일반 사용자는 자신의 PC에 별도의 설치나 환경설정과정 없이 클릭 한번으로 S/W를 실행(Click & Run)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본 서비스는 정보통신부의 “공개 S/W 기반의 온디맨드 사무환경 제공기술 개발”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만 갖추어져 있으면 번거로운 설치과정이나 복잡한 환경설정 없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VOD(Video On Demand) 서비스처럼 영화 한편이 모두 컴퓨터에 다운로드 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그때그때 컴퓨터에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달되어 동작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이용자는 시스템에 접속하여 원하는 S/W를 클릭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후에도 사용자 컴퓨터의 레지스트리가 변경되는 등의 설치정보가 남지 않게 되므로 S/W의 구입에서부터 설치, 관리 등의 일련의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아울러, 서비스 이용시 자동 설치되는 Bandy Player를 이용하면 S/W 온디맨드 서비스에 적합한 개인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S/W 온디맨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서버에 S/W를 등록하는 것만으로도 S/W 유통이 가능해지고 S/W 버전관리가 편리하며, S/W 불법복제 문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서버그룹의 김명준 그룹장은 “본 SOD 시스템은 국내 S/W 산업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 시스템으로서 S/W 개발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며 S/W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모든 S/W에 대하여 사용량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S/W 종량제 도입을 통해 정품 S/W만을 사용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현재 시범시스템에는 기능별로 8개 분류, 110여종의 우수한 공개 S/W가 탑재되어 있으며, 점차 상용 S/W 등으로 제공되는 S/W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회는 KT의 지원을 받아 시범서비스의 제1단계로 전국에 산재해 있는 KT플라자(전화국)의 대민 PC에서 S/W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KT플라자 방문객들은 시범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각종 S/W를 사용할 수 있다.
협회의 김규수 상근부회장은 “본 KT플라자 시범서비스 운영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정보격차 해소 및 정보접근 용이시설 등 공익시설들로 서비스의 대상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많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당분간은 접속자의 추이를 보아가며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도록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 서비스 URL
- KT플라자용 : http://ktplaza.kitria.or.kr
- 일반이용자용 : http://sod.kitria.or.kr
웹사이트: http://www.kitria.or.kr
연락처
전략사업팀 김현 팀장(02-523-8402, 011-495-4875
한국IT렌탈산업협회 경영기획본부 임송환 과장 02-523-3890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한국IT렌탈산업협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8년 6월 18일 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