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본격적인 업무시작
방위사업청은 협력적 자주국방의 기틀이 되는 우리 군의 무기 체계 획득을 위한 연구개발과 구매, 그리고 군수품 조달업무와 방위산업 육성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 방위사업청 개청 추진배경 및 추진경위
- 추진배경
국방획득분야는 과거 수차례의 국방부 자체 개혁이 있었음에도 조직ㆍ의사결정 시스템 전반에 많은 문제가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 참여정부 출범 이후 범정부 차원의 총체적 점검을 위해 민ㆍ관 합동위원회를 구성, Zero-Base에서 근본적, 전면적 개혁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대통령 지시사항
ㆍ군납비리 관련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대안을 검토하고 제도적인 개선책 및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03.12.23 국무회의시)
ㆍ획득업무 시스템의 보편성 확대를 위해 관련부처 합동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제도개선 추진할 것.(‘04.1.27 NSC회의시)
- 추진경위
ㆍ‘04. 3.22 국방획득제도개선단 편성ㆍ운영
ㆍ‘05. 1.19 방위사업청 신설(안) 대통령 보고
ㆍ‘05. 6.30 정부조직법 국회 의결
ㆍ‘05. 8. 1 방위사업청 개청준비단 발족
ㆍ‘05. 8.22 방위사업법 국무회의 의결
ㆍ‘05. 8.26 방위사업법 국회 송부
ㆍ‘05.12.30 방위사업법 국회 의결
김정일(金炡一) 방위사업청장 임명
ㆍ‘06. 1. 1 방위사업청 출범
ㆍ‘06. 1. 4 방위사업청 개청 현판식 및 기념식
○ 기존 국방획득업무 기관 통합
기존의 국방부 획득실, 합참 시험평가, 육ㆍ해ㆍ공군 사업단, 조달본부,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품질관리소 8개기관을 방위사업청에 2관 3국 1과 3소속기관 2출연기관 조직으로 통합
기존 8개 기관 인원 2,500여명을 2,210명으로 축소
*공무원 807명, 연구원 495명, 군인 908명 ☞ 2,210명
○ 기존 국방획득제도의 문제점
- 투명성 부족
ㆍ폐쇄적 상명하복식 의사결정의 일반화로 내ㆍ외부 견제 미흡
ㆍ과도한 보안기준 적용으로 정보공개 미흡
ㆍ막대한 예산 사업을 대부분 국방부 내부훈령에 근거하여 수행함으로써 적법절차에 의한 사업집행 미흡
- 효율성 저하
ㆍ획득조직이 지나치게 분산 및 중복되어 있음
ㆍ단절된 업무수행, 통제부서 과다, 복자반 사업추진으로 효율성 저하
- 전문성 미흡
ㆍ장기간 소요 획득업무를 단기간 보직교체가 잦은 현역군인들이 주로 수행
ㆍ전문인력 양성 및 관리 미흡, 획득업무의 고비용ㆍ저효율 결과 초래
- 경쟁력 약화
ㆍ전문화ㆍ계열화 제도로 인한 방산업체간 건전한 경쟁을 저해
함으로써 국방과학기술 개발 축적 미흡
ㆍ국외도입 위주의 전력증강 추진으로 국내개발이 위축되어 전체적으로 방위산업 및 국가 연구개발 경쟁력 약화 초래
○ 방위사업법 제정
- 방위사업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정부조직법의 방위사업청 사무분장 내용을 법제화
- 정부조직법 제33조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기 위하여 국방부 장관 소속하에 방위사업청을 둔다
ㆍ방위력 개선 : 전투기, 함정, 유도무기 등 무기체계 개발
ㆍ군수품 조달 : 급식, 피복 등 비무기체계 포함
ㆍ방위산업 육성 : 자금의 융자, 우수 기술인력 처우 등
- 방위사업법(안)내 주요 제도 개선 내용
ㆍ방위사업 투명성 확보
정책실명제, 청렴서약제, 정보공개, 청렴옴부즈만제도 등
ㆍ방위사업 시스템의 효율성 강화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신설(민간전문가 참여), 통합사업관리팀, 국방기술품질원 설립 등
ㆍ방위사업 수행의 전문성 확보
보직자격제도 신설, 법률적 사전검토제 시행, 우수인력 영입 등
ㆍ방위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조정제도(중소기업 보호/육성), 방산물자 수출지원, 국방 과학기술과 연계된 국방 연구개발 극대화 등
○ 방위사업청 개청에 따른 기대효과
최적의 무기체계 획득이 가능하여 적기에(Faster), 질 좋은 제품을(Better), 경제적(Cheaper)으로 획득할 수 있다.
국방획득업무의 투명성이 보장되어 획득관련 비리발생의 악순환을 차단하고, 획득분야를 복마전으로 인식하고 있는 국민적 불신을 극복할 수 있다.
고객지향의 방위사업행정을 구현하여 국민에게는 예산절감을, 기업에게는 최선의 행정서비스(기술정보 제공, 수출지원 등)를, 소요군에게는 우수한 장비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
투명성, 효율성, 전문성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방위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방 연구개발을 극대화 하여 협력적 자주국방 실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방위사업청 개청 이후 중점 추진사항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한 주요사업 의사결정과정에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내.외부 감시 시스템을 강화하여 투명성을 의심받는 행위를 하는 에이전트는 자격이 취소 되도록 하는 등 투명한 획득제도의 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개청 초기인 만큼 8개 기관 ‘통합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하여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사업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신속히 파악, 관리, 시정할 수 있는 능력 즉 「지식경영」을 통해 획득개혁의 본질인 비용절감, 일정단축, 성능향상을 추구하고 전 직원이 혁신마인드를 바탕으로 통합행정혁신시스템 등 선진화된 제도와 과학적인 시스템을 도입해 제대로 된 국방 개혁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이날(1.4) 14:30시 이해찬 국무총리, 윤광웅 국방장관, 유재건 국회 국방위원장 등 각계 인사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방위사업청 현판식 및 테이프 커팅 행사를 갖고 역사적인 방위사업청의 출범을 축하했다.
이어서 15:00시 국방부 신관 대강당에서 개청 기념식을 가졌다.
방위사업청 개요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는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군수품 조달을 전면적으로 개혁해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출범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조직은 감사관, 기획조정관, 재정정보화기획관, 방산기술통제관 등 4관과 획득기획국, 방산진흥국, 분석시험평가국 등 3국, 사업관리본부, 계약관리본부 등 2소속기관 그리고 별도 한시조직인 KHP사업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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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위사업청 정책홍보담당관실 02-2079-6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