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2005년도 고객센터 운영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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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2006-02-03 11:54
서울--(뉴스와이어)--서울메트로(옛 서울지하철공사, 사장강경호)가 운영하는 지하철 1~4호선 고객센터에서 2005년 이용시민의 문의와 불편, 시정요구 등 접수 처리한 총 실적은 197,899건(일평균 542건)으로 전년대비 27.4%(42,584건) 증가했다.

유형으로 보면 지하철 이용관련사항, 교통카드 및 승차권 관련사항, 타기관 관련사항 등 일반 문의사항이 178,042건을 차지해 가장 많았고, 특히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타기관 관련 이용문의가 66,865건으로 전년대비 172.4%로 대폭 증가했다.

이는 2005년도에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천안선과 중앙선이 개통함에 따른 관련 문의가 증가한 것으로, 대부분의 시민들이 지하철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서울메트로(옛 서울지하철공사)를 떠올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시정요구사항은 19,857건이 접수되었으며 열차 내 냉·난방 적정가동요구가 7,724건으로 가장 많았고, 기타 단순요구사항이 15,005건, 불만항의가 4,241건으로 나타났다.

공사는 고객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면밀히 검토, 분석하여 향후 공사 경영에 반영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지하철을 이용하는 모든 승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쾌적하고, 편리한 지하철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04년 총계-155,315
’05년 총계-197,899
대비(%)-증 27.4
일반문의사항 소계-’’04년 총계 총계-139,005, ’05년 총계-178,042, 대비(%)증 28.1
지하철 이용관련 사항-’04년 총계-75,157, ’05년 총계-78,513
대비(%)-증 4.5
교통카드 및 승차권관련 사항-’04년 총계- 21,633, ’05년 총계-19,990, 대비(%)-감 7.6
도철 등 타기관 관련사항-’04년 총계-24,551, ’05년 총계-66,865
대비(%)-증 172.4
기타 문의사항-’04년 총계-17,664, ’05년 총계-12,674
대비(%)-감 28.2
시정요구 및 건의사항-’04년 총계-16,310, ’05년 총계-19,857
대비(%)-증 21.7

서울메트로 개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는 1974년 8월 15일 지하철 1호선 개통이후 고객여러분의 크나큰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지난 3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개통당시 1일 60여만명에서 현재 400여만명을 수송하는 명실상부한 서민의 발로 자리잡았으며 “안전·신속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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