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서울시당, “아이들의 교육권 대신 VIP 테니스장 건립 규탄한다”

2006-03-21 20:20
서울--(뉴스와이어)--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서초구위원회 및 전교조 서울지부,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22일 오전 11시 잠원테니스장(고속터미널 건너편 신반포 2차 아파트) 앞에서 비교육적이며 반서민적인 테니스장 건립을 규탄하고 감사원 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잠원동 일대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가 부족한 판에 학교 용지에 법적 절차도 무시하면서 막대한 돈을 퍼부어 고급 테니스장을 만든 것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처사다. 특히 원촌중학교 학생들이 학교 바로 앞의 GS 공사 때문에 학습권과 건강권을 침해받고 있어 공사중단이나 학교이전이 시급한데도 엉뚱한 테니스장이 들어섰다.

심지어 서초구청은 구청 소식지를 통해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골프장 이외에는 외국손님들을 위한 마땅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잠원실내테니스장이 “운동을 즐기며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홍보한 바 있다.

<행사 순서>
- 사회 : 김어진 민주노동당 서초구위원회 위원장
- 여는 말 : 김종철 민주노동당 서울시장 후보
- 규탄 발언 : 정진화 전교조 서울지부장, 안병순 공무원노조 서울본부장
서초구 학부모 박찬숙
- 기자회견문 낭독 : 고종환 민주노총 서울본부장
- 퍼포먼스 :‘이것이 황제 테니스 상납 대가’스티커 주변 부착

<기자회견문>
이명박 시장의 잠원테니스장 건립을 규탄한다

잠원테니스장 건립은 학교용지 불법전용이다.

서초구 잠원동 71-10번지 학교용지(중학교) 13만90제곱미터(3967평)에 총 54억원(서울시 42억원, 서초구 12억원)을 투입해서 다음 달 완공을 앞두고 있는 실내 테니스장 건설은 비교육적 처사이자 비민주 부패 행정의 전형이다.

이명박 시장은 “강북에는 창동 테니스장이 있기 때문에 강남에도 그런 시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학교 부지로 되어 있지만 서초구가 여론 수렴을 거쳐 (용도변경)절차를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여론 수렴을 거쳤다는 이명박 시장측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잠원실내테니스장 인근에는 반포주공 3단지 재건축사업으로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는 원촌중학교 학생들이 있다. 원촌중학교 학부모들은 인근 학교용지에 임시교사를 요구하였다. 지금 문제가 된 잠원 테니스장도 학교용지이므로 당연히 임시교사 부지로 거론되었다. 이에 대하여 서초구청은 학교용지를 서울시에서 무상으로 임대받아 주민 체육관을 만들고 있다고 답변하였다.

학생 수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진실은 아니다. 잠원에 초ㆍ중ㆍ고등학교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공식 통계로 학생 수 변동이 크지 않다 하더라도 GS의 3천4백 세대 규모의 재건축공사로 원촌초등학교가 이미 폐쇄되었고 이로 인하여 인근 반원초등학교의 경우 임시교사와 과밀학급 상태를 강요당하고 있다. 실내테스니장이 들어서는 서초구 잠원동의 경우 중학교 학급 당 학생수가 37.7명~38.3명으로 서울시 평균인 35.3명에 비해 3명이나 더 많은 과밀학급 지역이다.

더구나 서초구 잠원동 일대는 늘어나는 아파트 단지 건설로 취학인구 대량 유입이 예상되는 지역이다. 당연히 강남교육청도 잠원동 학교용지는 그 용도가 계속 유지돼야 한다고 밝혔을 정도다. 따라서 명백한 학교용지에 호화판 테니스장을 건립한 것은 명백한 불법전용이다.

원촌중학교의 경우 GS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로 인한 소음, 분진 등으로 학생들이 심각한 학습권/건강권 침해를 받고 있다. 그리고 기존 통학로 폐쇄로 학생들은 위험한 통학로를 통해 ‘곡예 통학’을 해야 할 지경이다. 만약 원촌중학교의 학생들이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갈 경우 과학실 같은 특별활동실에서 공부를 해야 할 형편이다.

대규모재건축사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습권과 건강권 침해, 과밀학급해소 등 미래세대의 중요한 문제는 방치한 채 서울시와 서초구청은 학교용지에 고급 테니스장을 짓기 위해 54억이나 되는 혈세를 퍼부은 것이다.

학교용지가 고급 스포츠시설 부지로 악용되는 경우는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서초구의 경원초등학교 용지에 골프연습장을 버젓이 세워 이에 관한 재판이 대법원에 계류되어 있다.

누구를 위한 테니스장 건립인가-황제와 귀족을 위한 것인가

잠원 테니스장이 주민들을 위한 것이라는 이명박 시장의 주장은 거짓이다.

강북에 비해 강남에 테니스장이 부족하다는 것도 사실은 아니다. 잠원 바로 옆에 있는 반포에만도 작년 10월 반포종합운동장이 건립됐다. 이 운동장은 1만6천9백40 평으로 다양한 운동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테니스 코트도 8면이나 있다. 한강시민공원 잠원지구에도 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테니스 코트가 있다.

서초구청이 발행하는 ‘서초구 소식지’ 2005년 11월 25일자에 따르면 국내 최고 시설을 자랑한다는 “잠원테니스장은 지역주민들은 물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교사절과 바이어 등 외국인사들을 위한 사교의 공간으로도 사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서초구 소식지는 “운동공간은 이제 단순히 운동 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비즈니스장으로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골프장 이외에는 외국손님들을 위한 마땅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잠원실내테니스장이 “운동을 즐기며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건물 2층에는 휘트니스장과 회의장이 조성될 예정”이라고도 보도했다.
작년 매일경제신문도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에 외국 방문인사를 비롯한 VIP 전용 실내 테니스장이 들어선다”고 보도했다.

막대한 돈을 투입해 호화롭게 만든 테니스장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 체육이 아니라 외교사절과 바이어, 사장들을 위한 비즈니스에 이용될 게 뻔하다. 새로운 황제테니스장이 잠원에 들어서는 것이다.


잠원테니스장의 운영권을 따내면 막대한 돈을 벌 수 있다. 이명박과 황제테니스와 황제테니스장의 관계-과연 어떤 관계인가.

이명박과 서초구청은 누구를 위해 서울시민과 서초구민의 혈세로 고급 테니스장을 짓는가.
학교용지에는 학교가 건립되어야 한다. 잠원동에는 고등학교가 하나도 없다. 인근 고등학교는 잠원동에 사는 고등학생들이 걸어 다니기에 너무 먼 거리에 있다.

설사 학생 수가 늘지 않아 새로운 학교를 지을 필요가 없다 하더라도 서초구에는 더 많은 복지 시설이 필요하다. 반포, 잠원동에는 보건지소가 하나도 없다. 값싸고 질 좋은 보육 시설도 더 확충돼야 한다. 잠원동에서 구립어린이집에 입소하려면 최소 1년 이상은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잠원테니스장 지척에는 서초구에 있으리라고는 상상하기 힘들고 서초구청의 변변한 지원조차 받지 못하는 60세대의 판자촌이 있다.

황제테니스를 즐기는 이명박 시장의 책임을 추궁한다

우리는 이명박 서울시장의 이런 비교육적이고 반민주적인 부패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 반교육ㆍ부패 행정의 불도저 이명박은 진상을 밝히고 서울시장으로서 그에 상응한 정치적 법률적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잠원테니스장 용지에 새로운 학교를 건립할 경우 테니스장을 철거하여야 한다. 서울시민들의 혈세 54억원을 낭비한 셈이다.

이명박 시장의 “Hi Seoul!"은 “Hi 부패”, “Hi 부동산 개발업자”고 “Hi 비즈니스맨”이며 “Goodbye! 공공서울”이다.

황제골프당 열린우리당은 이명박의 황제테니스를 비난할 자격이 없다. 공공서울과 평등 서울을 주창하는 민주노동당이야말로 부패와 반교육 행정을 바로 잡을 유일한 정당이다.

2006년 3월 22일
공무원노조 서울본부,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민주노동당 서초구위원회, 전교조 서울지부

웹사이트: http://seoul.kdlp.org

연락처

문의 :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의정지원부장 김상철 010-3911-9679
  민주노동당 서초구위원회 김어진 위원장 016-219-3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