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테크놀로지, ‘태양光전력 다중 모니터링’ 기술 개발

광주--(뉴스와이어)--광주테크노파크 입주기업인 (주)이안테크놀로지(대표 박수식)는 태양광 발전 분야의 전력변환 장치, 지그비 통신 모듈 및 응용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는 전문 연구개발형 벤처기업으로 최근 대체에너지 보급에 필수적인 양방향 전력 무선 모니터링 시스템(사진)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모니터링 설비는 태양광발전 전력량만을 모니터링하여 건물의 대체에너지 비율 산정에 있어서 어려움뿐만 아니라, 유선장비 운영에 따른 설치 및 유지/보수 부분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태양광 발전전력량, 한전전력량, 부하전력량 뿐만 아니라 전력과 관련된 많은 정보(전압, 전류 등)를 모니터링 함으로서 전력품질 향상은 물론, 전력과 관련된 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감지하고, 사후 원인 규명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국제표준기술인 지그비(Zigbee) 통신(IEEE 802.15.4) 을 채택하여 무선 통신 기술을 접목함으로서 1Km이내의 다중 모니터링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적용된 지그비 통신은 저속 전송속도를 갖는 홈 오토메이션 및 데이터 네트워크를 위한 표준기술로서 버튼 하나로 집안 어느 곳에서나 전등 제어 및 홈 보안 시스템, VCR on/off 등을 할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한 전화 접속으로 홈 오토메이션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려는 것에서부터 출발한 기술로서 이안테크놀로지가 지그비 모듈을 자체 개발함으로서 지역의 집중 육성분야인 광산업 응용기술과 산업시설/장치 관리, 수자원관리, 지능형로봇, 자동차 분야 및 데이터 통신 분야로의 파급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안테크놀로지가 개발한 고주파 절연변압기 방식의 태양광 인버터는 기존 저주파 방식의 단점인 변압기 무게를 20% 이하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방식의 절반이하 가격대로 생산이 가능해 가격 경쟁력은 물론 수입대체효과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웹사이트: http://www.gjtp.or.kr

연락처

김현중 062-602-705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