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학정보화재단, 식약청 용역연구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
대한약학정보화재단(이사장 원희목)은 지난 10일 제2006년 식품의약품안전청 용역연구개발사업 선정결과 ‘외국의 의약품 안전성 문헌정보 수집, 평가, 전달에관한 연구’과제를 수행할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었다.(주관연구책임자 : 남수자 수석부이사장)
이번 연구개발사업 수주에 따라 본 재단은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한 외국정부의 조치 사항들에 대한 수집, 분석, 평가를 통해 의약전문가, 소비자에게 필요한 의약품안전성 정보를 적절히 제공할 수 있는 의약품 사용평가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게 됐다.
주요 연구내용으로 ▲고객 지향적인 웹기반의 안전성 정보 전달방안 연구 ▲외국 정부의 의약품안전성 관련 조치, 관련 언론 보도내용 등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정보 수집 ▲대상의약품의 국내 허가현황 조사 및 허가사항 통일조정안 마련 ▲ 의약품 안전성 문헌정보처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세계 각국의 의약품 안전성 관련 조치, 관련 언론 보도내용 등 의약품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의약품 안전사고 예방 및 국민 건강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개발사업의 주관연구책임자인 대한약학정보화재단 남수자 수석부이사장은 “이번 연구사업 수행은 재단이 그간 쌓아온 의약품정보 및 의약품 안전정책 커다란 획을 그으며 세계적인 구축망으로 의약품안전정보 체계 확립에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drug.org
연락처
대한약학정보화재단 주영래 02-3471-7575
-
2007년 7월 31일 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