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40대 사무총장 최초 임명...‘조직개혁, 변화 바람 불 듯’
조 신임 사무총장은 고교 교사로 재직하다 교총에 입사한 후 조직과장, 교육정책과장, 정책교섭부장, 기획실장, 교육정책연구소장, 교권정책본부장, 조직본부장 등을 두루 거친 바 있으며, 5년간 교총 대변인을 역임한 바 있다. 조 사무총장의 이 같은 다양한 경력은 교총의 정책 결정이나 조직운영, 홍보에 있어 기존 틀을 변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육현안에 대처하는데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좋은 교육, 좋은 선생님을 실현하기 위해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선도하는 교원단체로 거듭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고, “특히, 교총이 언론과 국민, 학생들에게 신뢰를 주는 정책을 개발하고 실현하는데 노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조 사무총장은 경남 진주고,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 고려대 대학원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한국교원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학회 이사, 대한교육법학회 상임이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교총의 사무총장은 이사회의 추천과 대의원회의 인준을 거쳐 임명되고, 대의원회와 이사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집행한다. 임기는 3년이며 1차에 한해 중임할 수 있다. 조 신임 사무총장의 취임식은 4월 20일(목)에 있을 예정이다.
<조흥순 신임 교총 사무총장 약력>
▷생년월일 : 1957년 4월 25일 생
▷주요 학력
- 경남 진주고등학교 졸업
-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졸업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교육행정학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교육행정 전공)
▷주요 경력
- 前 고교 교사
- 교총 조직국장, 대변인, 교육정책연구소장, 정책본부장 역임
- 前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자문위원, 교육인적자원부 자립형 사립고 선정심사위원회 위원, 서울신문 명예논설위원 등 역임
- 현 한국교원교육학회 이사, 한국교육학회 이사, 대한교육법학회 상임이사, 서울교대부속초 운영위원, 한국교총 조직본부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개요
1947년 설립 이래 교육발전과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해 힘써온 전문직 교원단체로, 현재 교사, 교감, 교장, 교수, 교육전문직 등 20만명의 교육자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국내 최대의 정통 통합 교원단체임.
웹사이트: http://www.kfta.or.kr
연락처
대변인 한재갑 577-5964 / 010-6487-6336
이 보도자료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13년 2월 4일 11:41